[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21일 검찰의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전담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강 전 행장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배임, 제3자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에 오른 2008년 이후 한성기업으로부터 억대에 이르는 금품을 받은 정황을 확인했다. 한성기업은 강 전 행장의 고교 동창인 임우근 회장이 경영하고 있다.

현재 그는 공직에서 물러나 한성기업 고문 자격으로 해외 여행비와 골프비용, 사무실 운영비를 경비를 간접 지원받기도 했지만 상당액은 직접 현금으로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뇌물 수수 대가로 강 전 행장은 지난 2011년 산업은행이 한성기업에 총 240억원대 특혜성 대출을 주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강 전 행장은 산은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이 지인 김모씨의 바이오 업체 B사에 거액의 투자하도록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와 대우조선해양 건설이 종친 강모씨의 중소건설사 W사에 50억여원의 일감을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는다.

이 밖에 주류수입업체 D사의 관세분쟁에도 개입해 B사 대표 김씨가 부당이득을 챙기도록 도운 혐의도 있다.

한편 검찰은 강 전 행장이 대우조선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진사로 알려진 김모(65)씨를 비롯한 여권 인사들을 ‘낙하산 고문’으로 보내 억대 급여를 챙긴 의혹은 처벌이 어렵다고 보고 혐의에서 제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