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단속 인명 피해 줄여야, 우리나라가 사고 전 세계 최고

[투데이코리아=김신웅 기자] 대형차들이 연이어 인명 살상사고를 내고 있는데도 경찰 당국은 구경만 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 국민의 비난을 사고 있다.


최근에 강원도 봉평터널에서 운전자 부주의로 대형버스가 5중 추돌사고를 일으켜 20대 여성 4명이 현장에서 숨지는 끔찍한 사고가 일어났다.


이뿐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대형트럭들의 횡포 운전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난폭운전을 하며 국민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지난달에는 경기도에서 덤프트럭이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으로 사중 추돌사고를 일으켜 승용차운전자가 그 자리에서 숨지는 끔찍한 사고도 발생했다. 이처럼 도로 위에서 운전하는 운전자는 물론이고 주택가 도로 주변의 아파트 주민들도 불안에 떨고 있다.


도로 위에서는 난폭운전으로 승용차를 위협하고 도로변 주민들에게는 굉음의 경적과 소음으로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차량별로는 대형 유조차, 화물차, 공사용 덤프트럭 등이 가장 난폭운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대형차는 고속도로는 물론 지방도로 도심에서까지 운전자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해 대형차들의 사고 건수는 무려 3,650여 건으로 사망자도 200여 명이 넘고 부상자는 2,720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차들은 가벼운 교통법규를 어긴 게 아니라 중앙선 침범, 신호 무시, 소형차 앞지르기, 과속, 정비 불량 등 중대한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있다.


대형차들은 도로 위를 질주하는 폭탄과도 같은 공포의 존재이지만 운전자들 자신들의 불법행위를 반성하거나 개선하려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정부나 지자체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아 그렇다며 반성하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들의 부주의로 애꿎은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피해를 정당화하며 보험에 들어 놨으니 교도소에서 몇 년 보내면 해결된다는 식의 마구잡이 행태를 보인다.


대형차들이 우리 사회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사회질서를 우습게 보는 이유는 느슨한 처벌규정과 피해자는 목숨을 잃어도 가해자는 몇 년의 형기를 채우고 벌금만 내면 된다는 일부의 편법심리가 난폭운전을 부추기고 있다.


경찰도 인력 부족 등의 일상적인 변명을 늘어놓지 말고 강력한 단속을 펼쳐서 이번기 회에 이들 대형차의 불법 운전을 뿌리 뽑아야 한다. 경찰의 철저한 단속과 엄격한 처벌만이 국민을 편안하고 안심하게 운전하고 도로교통법의 정착화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