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음란 유해사이트 '소라넷' 창립자들이 호주로 도피했다. 이에 경찰은 호주 사법당국에 이들애 대한 범죄인 인도를 청구하는 절차를 법무부와 논의하고 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소라넷 창립 멤버로 알려진 A(45)씨와 그의 안내로 추정되는 B씨 부부 등 4명이 현재 호주에 몸을 숨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소라넷에서 ‘테리 박(Terry Park)’ ‘케이 송(Kay Song)’ 같은 필명을 사용해 운영진으로 활동해 왔다. 현재 이들은 미국·호주 등 여러 국가 영주권을 취득해 해외 도피 생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 4월 말레이시아에 있는 한 공항에서 우리 경찰과 마주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현지 사법당국과 공조 과정에서 실무적인 문제가 있어서 이들을 체포하지는 못했다.

이후 경찰은 이들의 도피처를 추적했으며, 최근 호주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경찰은 법무부와 이들에 대한 범죄인 인도 청구 절차를 진행중에 있다. 법무부 장관은 국내법을 위반한 범죄인이 외국에 있는 경우 외교부 장관을 통해 해당 국가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할 수 있다.

범죄인 인도 청구를 하려면 범죄 혐의가 해당 국가에서도 처벌되는 범죄여야 한다. 하지만 호주의 경우 성인 음란물 관련 규제가 상대적으로 엄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날 소라넷 창립자들에 대해, “인터폴에 적색(赤色) 수배를 발령해 공조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적색 수배는 인터폴의 6가지 수배 중 가장 강력한 조치가 취해지는 본국 송환 대상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