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非朴 총리 합의 불발 앞 무정부상태 우려한 듯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야권 및 여권 비박(非朴)계로부터 하야 요구를 받는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상 국정에 임하는 모양새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국회 추천 총리 권한을 보장하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한다는 입장은 여전하다"면서도 "그렇다고 국정 공백이 장기화되는 상황은 그대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국회 추천 총리' 동의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저마다 대권을 꿈꾸는 야3당 및 비박계는 총리 추천 합의에 실패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습 영수회담 제안으로 책임총리 획득 '선수'를 치기도 했다.

이 가운데 박 대통령은 '엘시티 게이트' 관련 고강도 수사를 주문하는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 안총기 벨기에·EU 주재 대사를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국무회의 주재 및 내달 일본에서 열리는 한중일(韓中日) 정상회담 참석도 검토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국무회의 주재를 끝으로 국정을 황교안 총리에게 맡겨왔다. 황 총리는 19~20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국무회의 주재가 불가능해진다.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야권과 비박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17일 "검찰 수사를 피하면서 어이 없는 지시로 국정을 교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