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에 정국 주춤.. '탄핵 삼국지' 추이 주목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담화에서 퇴진 의사를 밝히면서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가운데 이튿날 새누리당 비박계가 로드맵을 제시했다.

비박이 주축인 비상시국위원회는 30일 "내년 4월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다만 "대통령 스스로 자진사퇴 시한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형식상 '대통령 자진 발표'를 요구하고 거부 시 내달 9일 탄핵을 주장했지만 '4월'이라는 구체적 시한을 제시함에 따라 사실상 박 대통령의 '국회 결정' 요청에 부응한 모양새다.

이 같은 청와대와 비박 간, 친박과 비박 간 극적인 화해무드에 야3당은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무조건 내달 2일 탄핵안을 상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탄핵을 지지하지만 "비박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통령의 '국회 결정' 한마디에 급물살을 타던 탄핵정국이 와해 단계에 들어섬에 따라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한편 '4월 퇴진'이 여야 간에 기적적으로 합의될 시 조기대선은 내년 6월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월 중순 귀국하겠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반 총장과 그를 영입하려는 새누리당으로서는 약 5~6달이라는 대선 준비기간이 확보된다. 그러나 더민주가 끝내 4월 퇴진을 반대해 탄핵정국으로 갈 시 문재인 전 대표 승리에 힘이 실리게 된다.

박 대통령이 '질서 있는 퇴진'이 아닌 청와대에서 쫓겨나는 모양새가 되는 것은 새누리당과 반 총장에게 악재다. 이로 인해 더민주 지지층 및 진보층이 문 전 대표로 집결하는 것도 문제다.

실제로 문 전 대표 지지율 급상승에는 지지층 및 진보층 결집이 있다는 것이 일반적 분석이다. 더민주는 탄핵 부결 시 비박계에 책임을 덮어씌운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비박은 더민주가 탄핵 정국을 주도한 것을 감안해 일부러 탄핵을 부결시키고 더민주로 상당수 역풍이 비껴나가게 할 수 있다. 비박 불참 시 탄핵 정족수 확보는 불발되기에 비박은 칼자루를 쥐고 있다.

비박은 더민주가 개헌에 부정적인 것을 이용해 국민의당, 친박, 비문 등에 '책임총리' '장관' 등을 내주고 반 총장을 '반(反) 친문 대오' 단일후보로 옹립한 뒤 대선에서 승리하고 여당 주류로 자리잡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