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고은 기자]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하기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7일 2차 청문회를 열고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의혹을 조사한다.


이날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세월호 참사 당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남긴 비망록과 관련해 “비서 실장이 지시한 것은 長이라고 표시하고 대통령 지시는 領으로 표시해있다”며 “세월호‧시신인양 X, 정부책임 부담이라고 적혔다 무슨 의미인가?”고 질문했다.


▲사진= 김동원 전국언론노조정책국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 비망록 중 청와대의 언론 통제·문화 검열 주요 내용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 전 실장은 "그같은 발언을 한 적이 없다. 그런 생각을 가진 적도 없다"며 “비망록에 작성자 생각이 가미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석회의는 비서실장이 일방적으로 지사하는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더불어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민정 수석의 메모를 보면 많은 부분에서 실장 지시로 보이는 부분들이 있다”며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 아니다. 세월호 특별법은 좌익 세력들이 벌이는 중이고, 유민아빠 단식 중단 비난하는 언론을 움직여라, 배후에서 조정하니까 철저히 지시해라’ 등등의 내용을 보면 대통령 비서실장이 아니라 청와대 공작 실장이다. 이럴 수 있나?”라고 질문하기도 했다.


민정수석의 2014년 8월23일치 비망록을 보면 김 전 실장이 지시했다는 것으로 보이는 長자와 함께 ‘자살방조죄. 단식 생명 위해 행위. 단식을 만류해야지 부추길 일 X. 국민적 비난이 가해지도록 언론 지도. 생각 포기’라는 적혀있다.



당시 세월호 유가족 ‘유민 아빠’ 김영오씨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일째 단식 중이라 이를 말리기 위해 당시 문재인 대표가 단식에 들어갔다.


민정수석의 2014년 8월23일치 비망록 이후 일부 보수 언론사들은 비망록 메시지처럼 ‘단식을 만류해야지 부추기고 있다’ ‘문재인 세월호 동조단식 대선후보 자질 의심스럽다’ ‘문재인의 코미디’ ‘문재인 동조단식 갈등 조장’ 등 비판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더욱이 보수 매체들은 ‘유민아빠 김영오 거짓과 위선 대국민 사기극 사과하라’ ‘유민 외삼촌 "10년 전 이혼…이해 안 돼"’ ‘교황 및 세계시민 농락한 "유민 아빠"’ 등 자극적인 기사 제목을 보도하며 “이혼 후 10년 동안 한두 번 보러왔을 뿐 아빠로서 애정 보인 적 없다” “다른 세월호 가족이 단식하면 이해하겠지만 김영오씨는 이해할 수 없다”는 등 ‘유민아빠’의 사생활까지 맹공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유민아빠’의 노조활동 전력을 거론하며 단식을 폄하시키는 보도가 이어지자 ‘세월호 유가족이 시체장사한다’고 주장하며 일베 등 보수단체에서 ‘폭식 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