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국민행동, 2시경 '인간띠 잇기' 행사 예고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탄핵 표결 시간에 맞춰 국회가 포위될 전망이다.

촛불집회를 주도해 온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9일 오후 1시30분부터 국회 본관 앞 광장에서 시국대토론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정세균 국회의장이 끝내 거부할 경우 오후 2시 무렵 밖에서 국회를 에워싸는 '인간띠 잇기 퍼포먼스'를 한다는 입장이다.

정 의장은 8일 경내 집회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앞 시위는 허용하되 경찰 병력을 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내 시위는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모두 불가 입장을 나타냈다.

현직 전·의경 증언 등에 의하면 '평화집회'라는 일부 주장과는 달리 그간 촛불시위는 경찰 차벽을 힘으로 무너뜨리려 하거나 청와대 뒷산으로 침입하는 등 폭력이 다수 발생했다.

때문에 9일 탄핵 표결 시간에 맞춰 열리는 국회 포위 퍼포먼스에서도 탄핵 부결 시 혼란이 발생하지 않겠냐는 지적이 나온다.

본관과의 거리가 상당한 국회 정문과는 달리 국회부지 후면은 의사당과의 거리가 상당히 가깝다. 담을 넘어 달릴 경우 몇 분만에 도착할 수 있다. 이 경우 본관에서 시위대와 경찰병력 간 '공성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에서도 폭동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8일 기자회견에서 "탄핵이 민중혁명 수단이 되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약 1500개 단체로 이뤄진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에는 반(反)자본주의 및 사회주의 지향 또는 친북(親北) 성향이 강하게 의심받는 단체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수십만 군중이 집결한 가운데 후방의 일반시민들로서는 앞쪽의 시민단체가 자신들을 어디로 이끄는지 알 수 없다. 현장까지 도달해 뒤늦게 후회한다 해도 뒤에서 계속 밀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후퇴할 수도 없다.

2008년 광우병 시위 당시에도 일부 단체가 시민들을 경찰 앞까지 유도해 싸움을 붙이고 "경찰 시민 폭행"을 주장한 사례가 빈번했다. 때문에 9일 공성전 발생 시 일반 시민들의 부상 피해도 우려된다.

일각에서는 촛불집회에서의 '1분 소등' 등 통일적 행동을 필요로 하는 각종 퍼포먼스가 일반 시민들을 주최측 지휘에 익숙하게 따르도록 만드는 '훈련' 차원 아니었냐는 주장도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