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이영복 회장 “도와달라”는 뜻으로 돈 전달 진술

▲사진=새누리당 배덕광 의원 [출처=선거관리위원회]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 임관혁)가 지난 4일 이영복 회장이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부산 해운대구을)에게 “엘시티 사업이 잘 마무리 되도록 도와달라”는 뜻으로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가운데 지난해 12월 배 의원 자택 압수수색 당시 5000만 원 가량의 뭉칫돈을 확보한 것으로 전했졌다.


현재 검찰은 배 의원을 상대로 돈의 출처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초고층 주거복합단지인 부산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로 500억 원이 넘는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영복(66·구속기소) 회장의 비자금 사용처를 조사하다 배 의원이 엘시티 인허가와 관련, 부정한 청탁과 함께 수천만 원을 받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 의원과 이영복 회장은 10여 년 전부터 같은 산악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영복 회장은 해운대 해수욕장 인근에 최고 101층짜리 호텔과 주상복합단지를 짓는 엘시티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인·허가 등 특혜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부산도시공사는 엘시티 터를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시행사 측에 매각했고, 이 회장이 실소유주로 있는 청안건설을 주관사로 하는 컨소시엄을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또한 부산시 등 관계당국은 해수욕장 난개발을 막기 위한 고도제한 규정을 풀어줬으며 환경영향평가까지 면제해 줬다.


이와 같은 특혜성 행정조치가 쏟아진 때가 배 의원이 해운대구청장으로 재직 시기였기 때문에 검찰이 주목하고 있다.


지난 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배 의원은 “자신이 해운대구청장 시기 엘시티 사업 인‧허가를 내준 것은 맞지만 특혜성 행정조치는 없었다”며 “엘시티 사업과 관련 이회장으로부터 향응을 받은 적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주중에 배 의원을 한차례 더 소환조사 후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배 의원은 해운대구청장 3선 출신으로, 2014년 19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새누리당 소속 재선의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