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여유국, 여행사 소집 ‘구두 지시’

▲ 지난 달 1월 롯데의 사드부지 제공에 반대하는 여성계 기자회견

[투데이코리아=장시윤기자] 한국의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한 중국이 15일 이후 한국단체 여행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는 보복 조치 실행을 지시했다.

3일 지지(時事)와 교도 통신은 중국 국가여유국이 지난 2일 베이징 여행사들을 소집해 회의를 열고 한국여행 상품의 판매를 모두 중지하라고 구두로 지시했다고 전했다. 단체관광에 더해 항공권과 호텔숙박권을 판매하는 자유여행상품 '호텔팩'도 금지했다고 한다.

당장 베이징을 시작으로, 향후 중국 전역의 여행사에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한국 관광 업계, 숙박, 면세점 등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롯데그룹의 성주 사드 부지 제공 결정으로 빠르면 올해 상반기에 사드 포대가 배치될 전망에 따라 중국은 관광객 방한을 막는 보복 조치를 강화한 것이다.

지난달 28일 환구시보는 '한국의 머리에서 피를 흘리게 하기보다는 내상을 입히자'는 사설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여행업, 한류드라마, 삼성 휴대폰, 현대 자동차 등에 대한 '전면 제재'를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 관광객 약 1,700만 명 가운데 800만 명이 중국인이기 때문에 중국 당국의 조치가 사실이라면 한국 여행업계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중국인 가운데 여행사를 통한 단체 여행객이 40% 정도를 차지하고, 나머지 60%의 개별 여행객 중에서도 절반 정도는 여행사를 통해 한국 여행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중국 관광객의 60~70%, 약 480만~560만 명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지난 1일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 드라마의 인터넷 시청금지가 사드와 관련된 규제라는 점을 인정했다. 또한, 중국 내 롯데상품 불매운동 등 한국상품에 대한 불매는 최종적으로 중국 소비자가 결정한다고 밝혀 중국 정부의 개입도 암시했다.

더욱 지지는 사드 배치에 따른 한중 관계 악화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한 한중 간 공조에도 지장을 초래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