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정상회담 앞 강력경고.. 대규모 對中 경제제재 시사


▲트럼프 대통령(오른쪽),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연일 대북(對北) 강경입장을 쏟아내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급기야 중국에 '최후통첩'을 날렸다.

현지시간으로 2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철수를 대가로 하는 중국의 대북 압박, 이른바 '그랜드바겐(grand bargain)'을 고려하냐는 질문에는 "내가 할 말은 이것(직접 해결) 뿐"이라며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북한에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다. 우리를 도와 북한 문제를 다룰지 말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돕는다면 중국에도 좋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누구에게도 좋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좋은 않은 결과'로는 대규모 대중(對中) 경제제재를 시사했다. "계속 지금처럼 (중국이 미국과) 불공정거래를 한다면 우리는 무역 중단을 중국에 말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6자회담 의장국을 맡았지만 북핵 저지에 소극적이었다. '남북 자제' 등 원론적 입장만 밝히며 사실상 북핵 개발을 방치했다. 그 결과 북한은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6~7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회담 의제는 북핵 문제가 될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