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미 상원에 역사왜곡 지도 보내···그것이 공식입장으로 통용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포스트저널과 한 인터뷰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들었다며 “한국은 실제로 중국의 일부였다더라”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 22일 미래로 가는 바른역사협의회(이하 미사협)가 성명서를 내고 “시진핑 주석이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런 발언을 했다고 생각하며, 이는 한국 외교부에 책임 있다”고 주장했다.


▲ 2016년 6월 26일 미사협 발대식 및 식민사관 규탄대회 기념 사진. 장소는 국회의원회관 앞이다. 사진=미사협 제공.

외교부는 트럼프 발언 내용에 대해 지난 19일 “보도 내용은 사실 여부를 떠나 지난 수 천 년 동안 한중관계의 역사에 있어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점을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명백한 사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2012년 중국에서 미국 상원에 ‘중국과 북한 사이의 국경 변천에 관하여’라는 보고서를 제출했고 미국에서 이에 대해 한국정부의 입장을 물어왔을 때 외교부는 동북아역사재단과 동북아역사지도 제작 책임자와 함께 워싱턴을 방문해 “중국의 견해가 대부분 사실”이라는 내용의 자료와 지도를 미 의회조사국(CRS)에 전달한 바 있다. 그래서 현재 미국과 중국에는 한국 외교부가 동북아역사재단과 공동으로 전달한 자료가 공식입장인 것처럼 통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이 지도는 중국의 하북성 난하 부근에 있었다고 중국의 여러 사료가 증언하는 한사군의 위치를 아무런 사료적 근거도 없이 평양을 중심으로 북한 전역에 있었다고 그려놓았고 3세기 위나라가 황해도와 경기도까지 점령했다고 그려놓았다”고 비판했다.


미사협은 “그러니 시진핑이 이런 발언을 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국내의 고대사학자들이 제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미사협은 “외교부는 앞의 성명이 공식입장이라면 2012년에 미 상원에 보낸 보고서 및 동북아역사지도 제작진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외교부는 표면상 성명과는 달리 속으로는 시진핑의 발언을 사실로 여기고 있다고 자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완영 미사협 사무총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해당 공무원들과 동북아역사재단 지도 제작 관련자들 처벌은 사실상 법적 근거가 부족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2015년 논란 당시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이 지도를 수정할 수 있으면 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도 수정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미사협이 언급한 2012년 CRS 보고서 논란은 2015년 10월 5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동북아역사재단 국정감사에서 촉발된 것이다. 당시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에 따르면 동북아역사재단이 만들어 CRS에 제출한 ‘동북아역사지도’에 중국 동북공정(중국 국경 지역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가적 연구 사업)과 일제 식민사관이 반영됐다는 사실을 폭로한 것이다.


정재정 당시 이사장은 역사왜곡 논란 속에 2012년 9월 물러난 바 있다.


한편, 미사협은 식민사학에 대응하기 위해 10인의 공동대표와 140여 개 시민단체들이 모여 2016년 6월 26일 공식 출범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