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4대강 사업 주범 국립대 총장 자격 없어"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회원이 한경대학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던 임태희 전 비서실장이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국립 한경대학교 총장 후보로 선출 돼 안성 지역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같은 반발의 배경에는 최근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적폐청산 대상으로 ‘4대강 사업’이 꼽히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경대학교는 지난 19일 총장 후보로 임태희 전 실장과 박상돈 교수를 각각 선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25일 현재 한경대는 내부 절차가 진행 중이며 후보자들로부터 필요한 서류를 제출받아 절차가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교육부에 추천서를 보낼 예정이다.


한경대 한 관계자는 “교육부 추천을 취소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추천서를 받으면 교육부장관은 2명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임용 제청하게 된다.


한경대는 “총장 후보 선출은 간선제 선거로 50명으로 구성된 총장임용추천위원회(교수, 직원, 학생, 외부위원 등)에서 제1차 및 제2차 심사를 실시해 최종 총장 임용후보자 2명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경대 총학생회를 비롯해 안성 지역의 시민단체들은 1인 시위, 성명서 발표를 진행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등 안성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난 5월 10일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천살리기시민모임 제공.


19일 안성시민단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4대강 생명파괴 주범 임태희 한경대 총장 임명을 막아야 한다”며 “한경대는 4대강사업 책임자 처벌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을 버렸고 적폐청산 1순위인 사람을 총장 후보로 선출하는 과오를 범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4대강사업은 앞으로 있을지 모르는 정책감사, 특검 등의 첫 번째 대상으로 임태희 전 비서실장은 곧 조사를 받아야하며 피의자가 될 사람이다. 이런 사람에게 어떻게 안성시의 자부심인 국립 한경대의 운영을 맡길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김선희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사무처장은 25일 본지와 통화에서 “임태희 전 실장에 반대하는 이유는 그가 근본적으로 국립대의 총장으로서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는 판단 때문”이라며 “총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5월 10일부터 시위를 시작했다. 그런데 학교 측은 이를 무시하고 19일 총장 후보자를 발표했다. 교육부와 청와대에 탄원서를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25일 본지가 입수한 ‘문재인 대통령님께 드리는 청원서’에서는 “지난 22일 문 대통령이 ‘업무지시 5호로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를 지시함에 따라 4대강 사업의 핵심 인물인 임태희 전 실장은 곧바로 적폐청산 대상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더 나아가 4대강 사업은 거대한 비리가 개입됐을 가능성까지 있는 사안이다. 임태희가 있어야 할 자리는 국립한경대학교 총장실이 아니라 4대강 특검조사실이다. 4대강 환경파괴, 국정비리 주범 임태희의 국립한경대 총장 임명을 결사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경대 총장 후보로 선출 된 임태희 전 비서실장(왼쪽)과 박상돈 교수. 사진=한경대학교 제공.


한편, 임태희 후보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제 16, 17, 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고용노동부 장관을 역임했다.


박상돈 교수는 소통하는 대학을 지향하며 교명변경, 농생분야강화 등으로 경기도 거점국립대학의 초석을 놓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연세대한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한경대학교 학생처장, 한경대학교 자연대학장, 강원경기수학회 이사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