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만 3차례 곳곳서 열려.. 정부 "가능한 튼튼한 건물로 대피"

▲ 도쿄(東京) 시내를 걷는 시민들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북한이 매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일본 전역에서 전쟁을 대비한 주민 대피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태평한' 한국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뤄 눈길을 끈다.


최근 교도(共同)통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월 아키타(秋田)현 오가(男鹿)시에서는 약 100명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 미사일 공격 상황을 상정한 주민 대피훈련이 실시됐다.


오는 4일에는 야마구치(山口)현 아부(阿武)정에서 같은 내용의 훈련이 전개된다. 주민 약 250명에게 방재행정 무선으로 미사일 발사를 알리고 긴급대피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같은 달 9일에는 야마가타(山形)현 사카타(酒田)시에서, 12일에는 니가타(新潟)현 쓰바메(燕)시에서 훈련이 열린다.


앞서 4월 일본 정부는 내각관방 '국민보호포털사이트'에서 북한 미사일이 발사 후 약 10분만에 일본 본토에 착탄할 것이라며 핵폭발로 인한 충격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튼튼한 건물' 또는 '지하'로 대피할 것을 주문했다.


북한이 트럼프·문재인 정부 출범을 계기로 '중대 오판'을 내리고 재래식 공격 또는 핵공격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국제사회에서 퍼지고 있다.


대북 강경책을 선언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핵 저지를 목적으로 북한에 선제타격을 가하기 전에 문재인 정부가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부정적인 상황을 틈타 한국은 물론 미일(美日)까지 먼저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키워드

#일본북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