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BBQ 조사 착수하자 곧바로 가격 인상 철회 및 인하 방침

▲ 지난달 BBQ치킨이 홈페이지에 가격 인상을 알림 게시물을 올렸었다. 사진=BBQ홈페이지 캡쳐.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치킨 가격을 인상한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 BBQ에 대한 조사를 15일부터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치킨프랜차이즈 업계의 가격 인상 릴레이에 일단 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16일 공정위 관계자는 “어제부터 기업거래정책국 가맹거래과가 BBQ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히고 “가격 인상과 가맹사업거래 공정화 등에 대한 알아볼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배경에는 가격 인상 당시 BBQ 관계자가 “가격 인상분에 따른 이익에 대해서는 100% 가맹점주에게 돌아갈 것”과는 달리 가격 인상분(최대 2000원) 중 500원이 본사의 광고비 분담금으로 책정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달 말 가격 인상을 예고했던 교촌치킨이 돌연 인상안 철회를 선언하고 나섰다. BHC 치킨은 오히려 가격을 인하하겠다고 나서 업계 일각에서는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의 눈치 보기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교촌치킨은 올해부터 광고비용을 대폭 줄이고 광고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전략으로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가맹점에 부담이 되는 인건비, 임대료 등 부대비용들을 분석해 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BHC는 16일부터 한 달간 치킨값을 최대 1500원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고병원성 AI의 발생으로 인한 가맹점 피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상승을 감안한 결정이라는 게 BHC 측 설명이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모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의 한 가맹점주는 “가격 인상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업무를 시작하니까 입장을 180도 바꾸는 행태가 좋게 보이지는 않는다”면서 “분명히 다른 해결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간편한 방식인 가격인상으로 경영상 어려움에 대한 책임을 소비자나 가맹점주에게 떠넘기는 불공정한 관행이 이제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