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관계자 "어디까지 맞고 틀리다고 할 수 없어"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한미훈련 규모 축소' 발언이 한미 양 국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생각과 같냐는 질문에 입장을 '유보'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오전 기자단과 만나 문 대통령 생각과 얼마나 일치하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어디까지가 맞고 어디까지가 틀리다고 할 수는 없다"며 "여러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겠나"고 즉답을 피했다.


다만 이번 발언이 문 대통령과의 사전조율 결과 나온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문정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사전조율이 없었음을 분명히 확인드린다"며 "문 특보 발언은 어디까지나 개인 아이디어 중 하나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주한미군 전략무기 및 한미연합군사훈련 축소) 부분들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결정될 사안"이라며 "어느 한 분이 말씀하신다고 해서 실행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문 특보가 방미 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난 건 인정했다. "정 실장은 문 특보 생각이 아이디어 차원의 개인 논의라 여겼다고 한다"며 "문 특보와 정 실장은 그 날 처음 만난 것으로 안다. 문 특보의 미국 발언 사전조율 자리가 아니라 인사 겸 만난 자리"라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해당 발언들이 앞으로 있을 여러 한미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전달했다"며 정부도 현지시간으로 29~30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번 발언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미국 국영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문 특보가 현지시간으로 16일 워싱턴에서 우드로윌슨센터, 동아시아재단 공동개최로 열린 행사에서 "문 대통령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 중단 시 한미 훈련 규모 축소 방안을 미국과 협의, 한반도 배치 미국 전략자산 무기 축소 등이라고 설명했다. 문 특보는 '문 대통령이 제시한 방안'이라 밝혀 논란을 더욱 키웠다.

키워드

#문정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