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적 압박에 이은 경제적 압박

▲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의 10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도널트 트럼프 미 행정부는 조만간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의 기업들과 금융기관들을 직접 제재하는 방안인 “세컨더리 보이콧”을 조만간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한다.

WSJ에 따르면 백악관은 여전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한 대북제재를 선호하고 있지만 북한의 주변국으로부터, 김정은 정권에 자금이 흘러들어가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자금의 흐름을 봉쇄할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지켜보면서 이에 대응하는 미 행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졌다고 전했다.

미국의 관리들은 북한의 신형 ICBM이 알래스카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나오면서 그 어느때보다 강력한 대북제재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미 재무부와 법무부는 이미 제재를 가할 리스트를 작성 중이다.

미 법무부는 중국 단둥의 기업가 츠위펑의 이름을 딴 '츠위펑 네트워크'에 속한 5개 기업들이 미사일을 개발하는 북한 군부를 비밀리에 지원했다고 보고 이들 기업들을 제재하는 금융팀을 꾸렸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츠위펑 네트워크'는 현재 미국 정부의 제재 대상이 아니지만 이 조직을 통해 막대한 자금이 북한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미 법무부의 타깃이 된 또 다른 곳은 단둥즈청금속회사(Dandong Zhicheng Metallic Material Co)로 이 회사는 북한 상품을 중국으로 수입하는 주요 기업으로 전해졌다.

이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지난달 29일 중국 단둥 은행과 선박회사 다롄국제 해운, 그리고 중국인 2명을 추가 제재한 데 대해 "북한으로 들어가는 자금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 체제를 가능하게 하는 개인, 회사, 금융기관에 대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