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정부조직 개편만큼은 野 협조해야"

▲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추경, 정부조직 개편을 인사 문제나 다른 정치 문제와 연계시키는 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외교무대에서 워낙 많은 일이 있어서 많은 시간이 흐른 느낌인데 막상 귀국하니 국회 상황은 한 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또 "추경과 정부조직 개편만큼은 야당이 대승적으로 국가를 위해 협조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 앞에 강경입장을 나타냈다. 당내에서는 "'추'자 들어가는 건 다 안 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추경과 G20정상회의를 결부시켰다. "이번 G20정상회의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들은 한결같이 세계 경기가 회복세라고 진단했지만 국제 정치적으로는 보호주의를 비롯한 여러 불확실성이 있기에 각 국이 경기 상승세를 살려나가는 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재정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든 국제기구가 강조했는데 우리의 추경은 그 방향에 정확하게 부합한다"고 말했다.


"(추경은) 우리 경제 성장률을 2%대에서 탈출시킬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조직 개편도 새 정부 정책기조를 살려나가기 위해 필요하지만 지금 미국이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요구하는 마당에 그에 대응하는 통상교섭본부를 빨리 구축하기 위해서라도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이 요구한다고 해서 개정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미국이 문제를 제기하면 우리가 해당 위원회에 응해야 할 의무는 있지만 문제가 있는지는 위원회에서 따져볼 문제"라며 "대통령 언급은 일반적인 것을 말한 것이지 재협상을 지칭한 건 아니다"고 말했다.



키워드

#추경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