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감표명, 복무기강 강화 지시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외교부는 13일 에티오피아 주재 한국 대사관 소속 외교관의 여직원 성폭행 의혹과 관련해 "조사 결과에 따라서 해임·파면 등 중징계, 그리고 형사처벌 등 법에서 허용하는 가장 엄중한 수위로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종로구 도렴동 청사 정례브리핑에서 "혐의자는 현재 귀국해서 조사를 받고 있으며 외교부는 오늘 조사 완료를 목표로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수사 진행 상황을 전했다. 앞서 지난해에는 주(駐)칠레대사관 외교관이 성추행 사건을 벌인 것이 보도된 바 있다. 조 대변인은 “이 사건 이후 또 다시 외교관의 성범죄가 발생한 것에 대해 부끄럽고,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들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으며, 앞으로의 조사과정에서 피해자의 인권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고 피해자의 의사가 조사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을 다짐했다.

또한 외교부는 우선적으로 해외근무 외교관에 대한 복무감찰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감사관실 내에 감찰담당관실 신설 등의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밝혔고 "최근 출범한 외교부 혁신TF를 중심으로 외교부 조직 인사관리 면에서 강도 높은 혁신을 통해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외교부는 지난해 말 칠레 주재 외교관의 성추행 파문 당시에도 재외공관 공립기강 TF를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했지만 이번 사건으로 이런 조치가 별다른 성과가 없음이 드러났다. 이에 외교부는 최근 취임한 강경화 장관 직속의 혁신TF를 통해 재외공관의 복무기강 확립을 위한 대책 마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2017년 상반기 노사협력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신정부 출범을 계기로 외교부가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심각한 재외공관의 근무기강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을 정말 개탄스럽게 생각한다“ 며 유감을 표명했으며 ”사건을 보고받은 이후 이미 전 재외공관장에 대해 엄중한 복무기강 지침을 하달을 했다" 며 "앞으로 본부 및 재외공관의 복무기강과 관련해 감사인력 확충, 전문성 강화, 직원교육 강화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 해 나갈것“이라며 외교부의 행보를 지켜봐 달라고 하였다.

강경화 장관은 앞서 UN 재직시절 UN 인권 기구 최고사무소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만큼 이번 사건을 쉽게 넘어갈 뜻이 없어 보인다. 과연 새롭게 취임한 강경화 장관이 외교부 공무원들의 해이해진 기강을 새롭게 잡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외교부로 만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