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검사서 살충제 성분 검사항목 누락 실수…문 대통령, 정부 대응 미숙 사과

▲ 문재인 대통령이 제1회 을지국무회의 및 제37회 국무회의가 열린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살충제 성분 검출 농장이 총 52곳으로 늘었다.


지난 18일 정부가 산란계 농장 전수검수 결과로 살충제 성분 검출 농장이 49곳으로 발표한 후 추가 보완검사에서 3곳이 추가로 발견된 것.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해 정부의 대응이 미숙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19일 전수검사 과정에서 반드시 있어야할 살충제 성분항목이 일부 누락된 체 검사가 진행된 농가가 확인됐다면서 추가 보완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7개 살충제 성분항목 중 일부항목 검사가 누락된 420개 농장에 대한 추가 보완검사를 통해 417개 농가는 적합으로 판정되었으며 전북 1, 충남 2개 농장에서 플루페녹수론 검출로 3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추가 보완검사를 통해 확인된 부적합 3개 농장은 검출 확인 즉시 출하중지 명령을 내렸으며 3개 농장의 유통물량은 추적조사를 통해 전량 회수 및 폐기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을지국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정부의 미흡한 대응으로 불안을 더 키운 점 등을 인정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 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관리 시스템을 범부처적으로 평가 점검하고 분산된 정책들을 국민 안전 측면에서 재조정 및 개편하고 사태 발생 시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 매뉴얼과 체계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앞으로 유사 사태 발생 시 원인, 진행 사항, 정부 대응 등 전 과정의 모든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려 드릴 것”이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가 국민 식생활, 영양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살충제계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