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멘토링’ 도입, ‘창의적 휴게 공간’ 마련 통해 소통 강화 및 창의적 사고 권장

▲ 지난 18일 충주 롯데 주류공장에서 진행된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1차 정기회의에서 황각규(맨뒷줄 왼쪽에서 5번째),이경묵 공동위원장(뒤에서 두번째줄 왼쪽에서 3번째)과 내외부위원들이 충주지역 롯데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롯데가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 18일 롯데 기업문화위원회가 기업문화위원회 공동 위원장인 황각규 롯데 경영혁신실 사장, 이경묵 서울대 교수를 비롯해 내・외부위원, 주니어보드 대표, 실무진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주 롯데 주류 공장에서 첫 번째 정기회의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기업문화위는 그동안의 활동을 점검하고 앞으로 롯데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추진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내부 임직원들이 롯데의 기업문화가 변화하고 있음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우선 추진할 과제를 선정해 진행하기로 했다.

먼저 기업문화위는 세대간 소통을 강화하고 문화적 가치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 멘토링’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역 멘토링이란 일반사원이나 후배사원이 회사 경영진, 직속상관, 선배사원들에게 멘토, 간담회, 강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세대의 사고와 새로운 가치관을 공유해주는 제도다.


이를 통해 경영진과 선배사원은 젊은 직원들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접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후배직원들은 기성 문화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들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는 구체적인 역멘토링 진행 방안을 강구한 다음 올해 하반기 안에 주요 계열사 중심으로 시범 운영을 시행할 방침이다. 이후 평가 및 보완을 통해 제도를 개선한 다음 전사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고 임직원간 소통을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원들을 위한 ‘창의적인 휴게 공간’을 우선 배치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창가 자리에 직원 휴게 공간을 조성한 롯데물산 등 우수 계열사 사례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전사에 공유한 뒤, 계열사 상황에 맞게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회의에 참석한 황각규 사장은 “100년 기업의 토대가 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경영진뿐만 아니라 현장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이를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임직원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직장, 원활한 소통과 창의적 사고가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지난 7월 롯데 신동빈 회장 및 내‧외부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문화위원회 2기’를 출범했다. 기업문화위는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계열사 실무급 직원으로 구성된 주니어보드를 출범시켰으며 앞으로 질적 성장에 기여하는 롯데만의 기업문화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과제를 심의한다. 선정된 정책과 과제는 전 계열사로 전파 및 시행되며, 위원회는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피드백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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