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중단반대 대책위, 한수원 노조 등 시위.. 대화 무산

▲ 신고리 5·6호기 건설 이행을 촉구하는 주민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달 '호텔 이사회'에서 원자력발전소 중단을 기습처리해 논란을 빚은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울산 방문 과정에서 거센 민심 반발에 직면했다.


김지형 공론화위원장과 위원 5명, 남형기 공론화지원단장 등 7명은 이 날 오전 11시10분께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이 있는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정문 앞 교차로에 도착했다.


당초 버스편으로 본부까지 이동할 예정이었지만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울주군민대책위원회' 소속 주민 70여 명이 가로막아 하차했다. 대책위는 '공론화위 즉각 해체' 등 구호가 적힌 현수막, 손팻말을 든 채 "신고리 5·6호기를 예정대로 건설하라"고 요구했다.


약 40분 간 대책위와 실랑이를 벌인 7명은 결국 걸어서 본부로 들어갔다. 그러나 본부 입구에서 집회를 가진 한수원 노조원들에게 막혀 또 한 차례 진땀을 뺐다. 7명은 대회의실에서 김형섭 새울원자력본부장으로부터 신형 원전 개요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김지형 위원장은 "빨리 (현장을) 방문하려 했지만 예상보다 늦어졌다.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지역 주민들과 관계자들이 공론화 작업에 적극 참여해 의견수렴, 문제해결에 애써 달라"고 말했다.


공론화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대책위 측은 이 날 오후 만날 예정이었지만 의견차로 무산됐다.


이상대 대책위원장은 "정부가 중립을 지킬 것, 공론화 결정 과정을 모두 공개할 것, 시민참여단의 30% 이상을 서생면 주민으로 구성할 것 등 요구사항이 관철되면 만나겠다고 했지만 아무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신고리 5·6호기 주변 21개 마을의 주민 70~80%가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만큼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대책위 측에서 '아직 만나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며 건설했다"면서 이 위원장 주장을 반박했다.


공론화위는 울산을 떠나기 전 울산역 회의실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찬성하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회원들을 1시간20분 가량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공론화위는 향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문제를 공론화하고 여론을 수렴해 위원회 선정 시민참여단이 중단여부를 최종결정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25일부터 공론 조사에 들어가 2만 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키워드

#신고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