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타운대 교수, 조지 부시 정부에서 외교 보좌관 역임

▲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소식통에 전해들은 바에 의하면 트럼프 행정부는 그 동안 공석으로 비워두었던 주한미국대사에 한국계 미국인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빅터 차 교수는 경제,정치 외교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진 인물이며 조지 부시 정부에서 백악관 아시아 외교담당 보좌관으로 일한 경력이 있다.

빅터 차 교수는 한국전쟁 직후 미국 컬럼비아 대학으로 유학을 떠난 차문영 씨와, 줄리어드 음대 유학생인 임순옥씨 사이에서 1959년 미국에서 태어난 후, 1983년 컬럼비아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철학과 정치학,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94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2004년에 조지타운 대학에서 교수로 임용 되었다. 빅터 차는 같은 해 12월 백악관의 NSC 보좌관으로 발탁되어 부시 대통령의 아시아 외교정책을 보좌 했다. 2007년에는 백악관을 나와 조지타운 대학으로 다시 복귀했다.

빅터 차 교수는 지난 7월 4일 북한이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다음 날 워싱턴 포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미국이 새로운 외교 전략을 펼칠 시점이 도래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트럼프 행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가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중국이 이런 카드를 수용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을 보이면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 제제)을 통해 압박할 필요가 있다"고 강경한 자세를 보일 것을 주장했다.

빅터 차 교수가 공식으로 주한미국대사에 임명되면 성 김 전 주한대사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계 미국인이 주한 미국대사로 임명된 기록을 남기게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