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朴 "혁신 시작" 親朴 "1심 선고 후 논의" 洪, 일단은 親朴 손

▲ 박근혜 전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親朴)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한 가운데 한국당이 다시 계파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 전 대통령 본인은 침묵하면서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 날 "한국당은 2016년 4월 총선 공천실패부터 지난 5월 대선 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만약 자진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른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같은 의견을 내놨다.

친박계인 것으로 알려진 김태흠 최고위원은 혁신위 발표 전 기자들과 만나 "당내 화합이 우선이라고 하면서 대여(對與) 투쟁을 해야 할 시점인데 갈등을 유발하는 모순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당이 하나로 가는 시점에 혁신위는 박 전 대통령이나 다른 의원들 탈당권유를 발표하는 건 일단 중지하고 절차적 문제를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박(非朴)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 비박계 의원은 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자진탈당 권유에 대해 "혁신의 시작이자 완성"이라고 평가했다. 다른 비박계 의원은 "바른정당 내 뜻 있는 의원들과의 통합행보가 더 빨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준표 대표는 친박계 반발의 의식한 듯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 후 자진탈당 권유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의견을 모아 집행여부를 10월17일 1심 판결을 전후해 본격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 의원들을 비롯한 많은 의원이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이 10월17일로 예정된 만큼 관련 논의를 10월 중순 이후로 하자'고 요청했고 이를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일단은 말을 아끼고 있다.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지금 단계에서 우리가 무슨 할 말이 있겠나"고 말했다. 정치현안에 간섭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 여론과 재판에 악영향을 끼치는 대신 조용히 관망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승리, 대여 투쟁력 제고 등을 위해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바른정당 내 김무성계도 국회의석 수 20석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 의원은 '당권 장악 후 합당'을 목표로 잔류하고 있으나 이들은 친유(親劉)계로 분류된 이혜훈 전 대표 사퇴 후 유승민 의원이 직접 당권을 쥐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고민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배신의 정치' 낙인이 찍혔던 유 의원은 합당에 부정적이다. 때문에 '합당 명분을 줘야 한다'고 공언해온 홍준표 대표는 당내 '친박 청산'에 매달리고 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친박 청산으로 인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여전히 높은 대구경북(TK) 지역 민심을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키워드

#박근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