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17일 중국 베이징의 한 롯데마트 정문 앞에 경찰관이 서있는 모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롯데마트가 중국 시장에서 결국 철수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중국 내 매장 매각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마트는 중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시작된 이후 어려운 여건에서도 중국에서 철수하지 않겠다는 생각이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한중 관계 회복에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최근 6차 핵실험까지 악재가 겹쳤다.


결국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라는 대응책을 썼고 중국은 이에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지난 7일 사드 발사대가 주민들의 방어막을 뚫고 성주 사드 부지 진입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의 CCTV, 신화사, 인민일보 등은 일제히 이 사실을 보도했다.


특히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사드와 북핵을 동일시하면서 “사드는 지역 안정을 해치는 악성 종양”이라는 표현까지 썼다.


이런 상황 속에서 북한의 도발은 그치지 않고 당분간 중국의 사드 보복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롯데마트는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 3600억 원 규모의 긴급 운영자금을 수혈한데 이어 최근 또다시 3400억 원을 추가 지원키로 결정한 상태다. 이대로라면 올해 연말까지 롯데마트의 피해액은 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중국 내 롯데마트의 점포는 112개 중 87곳의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나머지 점포도 운영은 하고 있지만 사실상 휴점과 다름없는 상태다. 문제는 전체를 매각할지 일부를 매작할지다. 이에 대해 롯데는 관련 방안을 계속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