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문재인 정부가 구상한 혁신성장의 가속화를 위해 내달부터 연말까지 14개에 이르는 대책과 방안이 쏟아질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는 28일 정부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혁신성장 주요대책 발표일정을 공개했다.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은 혁신생태계 조성, 혁신거점 구축, 규제 재설계, 혁신인프라 강화 등 4개의 축으로 이뤄진다. 먼저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내달 서비스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한다.

10월중에 혁신거점 구축을 위한 지역클러스터 활성화 전략이 발표된다. 혁신도시 시즌2 추진방안과 한국형 창작활동 공간 구축방안도 내달 모습을 드러낸다. 11월에는 판교창조경제밸리 활성화 방안이 공개된다. '창조경제'라는 명칭은 바뀔 수 있다.

규제 재설계 측면에서는 경쟁 제한적 규제개선방안도 11월 중 마련된다. 아울러 새정부 규제개혁 정책인 규제 샌드박스는 내년 중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오는 12월에는 외국인투자, 국내 유턴, 지방이전 등의 내용을 담은 투자유치제도 개편방안이 발표된다. 또한 제조업 부흥전략, 네트워크형 산업생태계 구축대책, 4차 산업혁명 선도 혁신대학 운영계획, 연구·개발(R&D) 프로세스 혁신방안,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사업 기본구상 등도 12월 중에 공개된다.

혁신인프라 강화를 위해 내달 혁신창업 종합대책도 나온다. 모태펀드 활성화 내용도 포함한다. 12월에는 하도급 공정화 종합대책이 발표된다.

정부가 주요 대책으로 언급한 15개 가운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연내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김 부총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혁신성장은 종합적 대책도 중요하지만 국민들 입장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제 분위기나 시장 분위기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을 빨리 발표하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