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국무부가 12일 유네스코(UNESCO)를 탈퇴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유네스코)


[투데이코리아=노정민 기자] 미국 국무부가 12일 유엔(UN)의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를 탈퇴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결정을 한 이유에 대해 미 국무부는 “유네스코의 반(反) 이스라엘 성향, 유네스코에 대한 체납금 증가 등이 깊이 우려된다”고 표명했다. 하지만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에 따르면 미국은 유네스코에서 ‘비회원 참관국’으로서의 지위는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며 이를 통해 세계문화유산 보호, 과학·문화 등의 교육 등 국제 협력에 대해 ‘비회원 정식 옵저버’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전에 “유엔은 사람들이 모여서 떠들고 노는 사교클럽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기도 했었다. 지난해 11월 당선 뒤에도 ‘유엔 및 산하기구 탈퇴’ 구상을 암시하기도 했다. 이로써 미국은 지난달 미국의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한 것에 이어 또 한 번 독자노선을 선택한 것이다. 한편 트럼프 정부는 지난 4월엔 유엔인구기금(UNFPA) 지원 철회를 선언했었다.
과거 미국은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시절 ‘유네스코의 친(親) 소련 성향’을 비난하며 유네스코를 탈퇴했다가 조지 워커 부시 행정부 때 다시 가입했었다. 하지만 이후 유네스코가 팔레스타인을 정회원으로 승인하면서 미국의 분담금 납부가 중단되어 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중단 촉구 결의안 가결에 대해 반발하며 자신의 트위터에 “내가 취임하는 1월 20일 이후 유엔의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고 게재한 바 있다.
미국의 유네스코 공식 탈퇴입장에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유엔이라는 가족과 다자주의에 큰 손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탈퇴 결정에 대한 법적 효력은 유네스코 규정에 따라 내년 12월 31일부터 발휘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