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간담회서 앞으로의 정책 추진 계획 밝혀

▲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이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투데이코리아=이한빛 기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취임 이후 살충제 계란파동, 붉은 불개미 발견 등으로 바쁜 100일을 보낸 김 장관은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정부 농정비전에 맞춰 현장중심의 농정개혁을 위해 힘쓰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김영록 장관은 “취임 후 많은 일들이 일어나 바쁘게 뛰어오다 보니 많은 시간이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며 “아직 AI 대책과 동물복지형 축사문제, 농산물 가격안정, FTA 재협상 문제 등 해결할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AI와 구제역에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노력하고, 식품안전을 위한 관리를 강화해 안전한 식품과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최우선 과제를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주요 현안 해결 외에도 ‘걱정 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를 농정비전으로 삼고 농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농식품산업 기반 강화, 안전한 먹거리 공급체계 구축, 복지농촌 조성 등 4대 과제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을 4대 과제 중심으로 편성하고 쌀값 회복, 가축질병 예방, 식품안전 등 현안 해결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쌀값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김 장관은 “농정개혁과 농정 비전의 실천을 위해서는 쌀값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며 “15만원 선을 회복했지만 아직 안심하기 이른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에 나서고 내년부터 쌀 생산 조정제를 도입해 벼 재배면적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밖에도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가액 개선 추진 방안도 언급했다. 그는 “내년 설 연휴 전까지 청탁금지법의 가액을 기존 3·5·10만 원(식사·선물·경조사비 순)에서 5·10·5로 개선하겠다”며 “11월 열리는 대국민 보고회에 앞서 농어민들의 바람과 요구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간담회 말미에 현장중심의 농정개혁을 앞으로의 다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농식품부 책상에서 이뤄지는 정책이 아닌 현장에서 토론해서 이뤄지는 농정개혁과 농정시책이 되도록 발로 뛰겠다”며 “농촌진흥청, 산림청, 마사회 등 양청과 산하기관 등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농정철학 및 개혁 분위기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