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靑 행진 반대의견처럼 찬성의견도 동등하게 존중돼야"

▲ 20~30대 젊은층이 주축이 된 문재인 대통령 적극 지지자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이하 퇴진행동)'은 28일로 예정된 촛불시위 1주년 집회에서의 청와대 행진 여부 관련 내부논의에서 '과도한 매도나 공격'이 오갔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퇴진행동은 27일 SNS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청와대 행진을 반대하는 의견이 존중돼야 하는 것처럼 청와대로 행진하자는 의견도 동등하게 존중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퇴진행동에 의하면 내부논의 과정에서 청와대 행진을 반대하는 의견이 개진됐다. 수 차례 회의, 토론을 거듭했지만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집회 당일 '혼란과 갈등' 발생을 우려해 행진을 취소했다.


퇴진행동은 "28일 광화문광장에서 오후 6시부터 진행되는 1주년 촛불집회까지만 주관하기로 했다. 촛불집회 후 (청와대로의) 공식행진은 없다"며 다만 공식행사 종료 후 단체나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청와대로 행진하는 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일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은 청와대 행진을 비난하면서 광화문광장과는 별개로 여의도에서 집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 퇴진행동은 청와대 행진을 철회했지만 이들은 여의도 집회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진보단체에서는 문 대통령과 촛불시위 연계를 부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7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관련 성명에서 "적법절차를 무시한 불법적 사드 추가배치 강행은 더 이상 이 문제가 박근혜 정권의 적폐로만 비난할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진보연대도 같은 날 논평에서 "이제 문재인 정권은 '촛불정권'이 아니다"며 "국민은 이 정권에 맞서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를 거부한 민주노총도 당시 "대통령이 외국에 나간 상태에서 수천 명 경력(警力)을 동원해 야밤에 사드배치를 강행한 행태는 박근혜 정권과 단 한 치의 차이도 찾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키워드

#촛불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