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마치고 국회를 나서고 있다(사진=권규홍 기자)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와 사회가 따로일 수 없다. 국민 누구라도 낡은 질서나 관행에 좌절하지 않도록, 국민 누구라도 평등하고 공정한 기회를 갖도록 바꿔나가겠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적폐청산" 이라고 하였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국가정보원 개혁과 국내 정치 절연, 검찰 개혁과 고위 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과 문책등을 선언하였다. 문 대통령은 "국가권력기관의 개혁은 사회적 신뢰 회복을 위한 선결과제다. 국정원은 국민의 정보기관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국정원이 국민을 위해 일할수 있도록 개혁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검찰도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는 기관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검찰의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의 뜻이 하늘처럼 무겁다. 법무부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방안을 마련한 것은 이러한 국민들의 여망을 반영한 것이다. 법안이 통과된다면, 대통령인 저와 제 주변부터 공수처의 수사대상이 될 것이다. 법안이 조속히 논의되고 법제화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문제로 드러난 공공기관 채용비리도 언급하며 "권력이 국민의 기회를 빼앗는 일도 없어야 한다. 최근 드러난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우리 청년들이 무엇 때문에 절망하고 있는지 그대로 보여줬다"고 언급하며 "공공기관의 전반적 채용비리 실태를 철저히 규명해 부정행위자는 물론 청탁자에게도 엄중한 책임을 묻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 사람중심 경제가 이뤄져야 한다. 경제성장의 과실이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야 한다. 일자리와 늘어난 가계소득이 내수를 이끌어 성장하는 경제다. 혁신창업과 새로운 산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경제이며, 모든 사람, 모든 기업이 공정한 기회와 규칙 속에서 경쟁하는 경제다. 저는 이것을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 성장, 공정경제라는 세 개의 축으로 말씀드려 왔다” 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철학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반칙과 특권이 용인되지 않는 나라로 정의롭게 혁신하겠다. 그 일에 국회가 함께 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 정우택 원내대표가 시정연설이 끝난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권규홍 기자)

대통령의 연설이 끝나고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 대표는 로텐더 홀에서 입장을 밝혔다. 정 원내 대표는 "문 대통령의 연설을 듣고나니 대통령이 더 낮은 자세로 야당과의 협치의 자세를 보여주면 좋겠다. 오늘 국회 연설은 야당에 대한 일방적인 요구로 들렸다. 그게 아쉽다" 고 밝혔다.
대통령 시정연설에 앞서 자유한국당은 ‘북핵규탄 UN결의안 기권 밝혀라' ’'北 나포어선 7일간 행적 밝혀라', '공영방송 장악음모 밝혀라' '민주주의 유린 방송장악 저지' 문구가 적힌 피켓을 내걸며 당차원의 항의를 했다.

이를 통한 메시지를 보인것에 대해 정 원내대표는 “현재 북한이 흥진호를 풀어줬는데 흥진호의 7일간의 행적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 오늘 피켓 항의는 그간 우리당이 대통령에 대해 저급한 언사를 쓰며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없다는 비난을 받은바 있다. 그렇게 하지 말자고 논의했고 품격있게 가자고 해서, 피켓으로 우리의 의사를 표현한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현재 문재인 정부의 퍼주기식의 경제 정책은 문제가 있다. 곳간에서 인심이 난다는 말이 있다. 경제곳간을 푸는건 좋으나 있는 양식보다 더 퍼주는건 문제. 분명한 재원 대책하에서 푸는게 현명하다” 고 언급하며

“예산에 대한 내용은 제1야당이 생각하는 처리 방향에 대해 논의해 추후 발표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