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에 출두한 김관진 전 장관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7일 검찰에 소환된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가운데 김 전 장관은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 정치개입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한 것’ 이라고 밝혔다.

8일 JTBC는 이 같은 사실을 단독으로 보도하며 이 전 대통령이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에게 당시 지시를 내린 내용을 보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19대 대선을 앞두고 이뤄진 사이버사 요원 증편이 이 전 대통령이 지시로 인해 이뤄진 것을 인정했다.

김 전 장관은 70여 명을 뽑는 과정에서 노골적으로 호남 출신을 배제하며 당시 "우리편(영남출신 친정부 인사)을 뽑으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국방부는 호남 출신을 배제한 것도 모자라 '연좌제'까지 도입해 가족 가운데 진보성향의 인사가 있는 지원자도 찾아내 걸러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전 장관은 댓글 활동 목적에 대해선 정치 관여를 위해서가 아닌 대북 사이버전의 일환으로 생각했다면서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안보수석실 기획관 등을 소환해 이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을 보고 받았는지, 군무원 증편은 왜 지시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대선 댓글 수사’를 하고 있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앞으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빨라질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