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경남차출說’ ‘대망론’ 부상.. “타지출신 공천불가” “국민기만 역풍우려” 여론 고조

▲ 안대희 전 대법관.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 내에서 때아닌 ‘안대희 경남차출설’ ‘안대희 대망론’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6일 부산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 한국당 고위인사는 “경남 함안 출신으로 검찰요직을 두루 지낸 안 전 대법관을 앞세워 PK 지방선거에서 우리당이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안 전 대법관을 차기 (대선)주자로 띄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일보는 이를 두고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경남도지사 후보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안 전 대법관을 차기 대선주자로 부각시켜 지방선거에서 승리한다는 전략으로 해석했다. 지방선거 하향식공천(전략공천) 도입을 누차 언급해온 홍준표 대표는 내년 2~3월 중으로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한국당 내에서는 안 전 대법관이 부산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경남지사 후보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목소리와 함께 홍 대표가 대선후보를 자처하면서 다른 인물을 대선후보로 추천하는 건 '국민 우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역대 民選 경남지사, 모두 경남 출신


안 전 대법관은 경남 함안이 아닌 1955년 3월 부산 동구 범일동 출생이다. 민선1기로 당선됐던 김혁규 전 지사부터 지금까지 경남도지사 중 타지 출신은 한 명도 없다. 김 전 지사는 39년 8월 경남 합천 출생이다. 뒤를 이은 김태호 전 지사는 경남 거창, 김두관 전 지사는 경남 남해, 홍준표 전 지사는 경남 창녕 출생이다. 선출직 모두 경남 출신인 것이다.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김경수 의원도 경남 고성 출생이다. 한국당이 타지 출신을 내세울 경우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당내에서 나오는 까닭이다.


현실적으로 지연(地緣)이 우리 사회에 적잖은 영향력을 끼치는 가운데 타지 출신을 후보로 선출하는 건 정치권에서 암묵적 금기가 되고 있다. 대구경북(TK), 부산경남(PK) 출신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당이 유독 호남에서는 지금까지도 기를 펴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경기, 충청, 호남, 강원, 제주 등 서울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서도 지역출신이 당선되고 있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부산은 국제공항, 녹산공단 등 여러 현안에 있어서 경남과 예민한 이해관계가 산적해 있는데 부산 출신을 경남지사로 민다는 것은 경남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 포털사이트 다음의 안대희 전 대법관 프로필(위)과 안 전 대법관 발언 관련 국민일보 보도(아래).


□ ‘하늘 아래 두 개 태양’ 뜬 한국당?


‘안대희 대망론’은 홍 대표 자신이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6일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필요하다면 안 전 대법관을 차기 대선주자로 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당내 여론은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한 한국당 인사는 안 전 대법관에 대해 “홍 대표와 같은 연배이나 홍 대표보다 먼저 검사에 임명받고 대법관이 된 유능한 법조인”이라며 “비록 국회의원이 된 적은 없으나 사회 저명인사로서 대선후보감이 될 수 있는 유력인사”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홍 대표에 대해서는 “대선주자였고 차기에도 대선도전이 예상되는 홍 대표가 안 전 대법관을 대선주자로 띄우는 건 홍 대표 스스로 대선도전을 포기하고 안 전 대법관을 추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대권도전 포기선언은 자유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불가능한 선택지를 띄우는 말장난식 사기극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인사는 “한 하늘 아래 두 개의 태양이 있을 수는 없다”며 홍 대표가 대선불출마를 공식선언하거나 아니면 단순히 지방선거 승리카드일 뿐인 ‘안대희 대망론’을 철회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다른 관계자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안 전 대법관을 대선주자로 띄우다가 정작 20대 대선에서 홍 대표가 출마하게 되면 당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될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홍 대표는 오는 2022년 치러질 예정인 20대 대선 불출마를 공식선언한 바 없다. 안 전 대법관도 20대 대선 출마를 언급한 적이 없다. 당내 일각에서는 한국당에 대한 국민 시선이 아직은 곱지만은 않은 가운데 벌써부터 ‘대선 잔치판’을 벌이는 건 '수구’ 이미지를 부각시켜 오히려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키워드

#안대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