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말 北 사정에 정통한 인사 만나 접촉 요구” TV조선 보도.. 정부 “사실무근”

▲ 1~2차 남북정상회담 주역인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을 든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정부가 비밀리에 북한과 접촉한 가운데 북한이 남북대화 조건으로 ‘80조원’을 요구했다고 TV조선이 11일 보도했다. 정부는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당국자는 지난 10월 말 북한 사정에 정통한 인사를 만나 대북접촉을 요구했다. 잦은 방북(訪北)으로 북한 고위층과 신뢰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이 인사는 중국 선양(瀋陽)으로 가서 고위급 인사를 만났다.


이 인사가 핵·미사일 개발 중단을 요구하면서 남북대화 재개 의사를 타진하자 북한 측은 “대화는 할 수 있다”면서도 무려 80조원 규모의 현금·물자 제공을 요구했다.


TV조선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여건이 조성되면 평양에도 가겠다”며 남북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밝혔다며 3차 정상회담이 목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대중 정부 당시 4억~5억달러가 비밀리에 북한에 송금된 점을 들어 북한이 과거처럼 경수로 건설, 금강산·개성공단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고 전했다.


또 80조원은 김대중 정부 이래 역대 정부·민간에서 이뤄진 대북지원액의 5배 가량이라며 이같은 천문학적 액수를 요구한 건 사실상 대화의지가 없음을 나타내려는 수법일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했다.


정부는 보도내용을 즉각 부인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12일 “(대가 요구와 북한 접촉 모두) 사실무근”이라며 “아는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키워드

#북한80조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