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첫 논의서 강령 반영여부 두고 설전… 국민의당 내에서도 의견 엇갈려

▲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2월 중 통합신당 출범에 합의한 가운데 대북관 차이가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첫 논의에서 양당은 햇볕정책의 신당 강령반영 여부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서 바른정당 소속의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은 햇볕정책에 대해 "그 정신은 평가하되 현실정책으로써 재검토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햇볕정책이나 상호주의 등의 대북정책에 대한 개념을 (신당 강령에) 굳이 적시할 필요가 있는지 우선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햇볕정책을 강령에 넣지 말아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최 부소장은 햇볕정책을 '실패한 정책'이라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DJ(김대중 전 대통령)는 햇볕정책을 통해 북한을 돕겠다고 하면 핵무장을 포기하지 않을까 하는 선한 의도로 추진했다고 생각하지만 김정은·김정일에 의해 배신당했다"며 "선한 의도가 이미 실패했다고 생각하면 과(過)"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측에서는 반발이 일었다. 이동섭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없으면 호남은 없다. DJ를 호남정신이라고까지 얘기한다"며 "햇볕정책을 건드리면 수도권도 전멸한다. 우리 당이 합당한다고 하더라도 전멸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햇볕정책은 앞으로 추진하되 퍼준다거나 북한 핵개발에 이로움을 주는 건 아니고 인도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정책"이라며 "정강정책에서 이게 빠지게 되면 (통합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햇볕정책의 신당 강령 삽입여부를 두고 국민의당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이언주 의원은 "현재 (국민의당) 강령에는 햇볕정책이 없다. 포용적 기조만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이동섭 의원은 "정강정책을 보면 7.4남북공동성명, 6.15남북공동선언 등이 들어가 있다"고 반박했다.

키워드

#햇볕정책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