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쇄결정이 난뒤 한산한 모습의 GM 군산공장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13일 경영악화를 이유로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GM(제너럴 모터스)에 대해 정부는 재무실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정부는 한국GM이 공장 폐쇄의 이유로 경영악화를 들고 나섰지만 이것이 GM 미국 본사의 의도적인 계획 때문인지 일시적 자금부족 때문인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재무실사를 하기로 하였다.

이미 한국GM은 지난 IMF 당시 대우 자동차 시절부터 정부의 막대한 공적자금이 들어간 전례가 있고 GM은 해외 법인의 부실이 발생하면 해당 국가의 지원을 끌어낸뒤 사업성이 없다고 철수한 전례가 빈번했기 때문인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GM의 지분 17%를 보유한 산업은행이 실사단을 꾸려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한편 산업은행과 산자부의 대표단이 GM측과 경영정상화 협상을 진행함과 동시에 재무실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승우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GM이 잘못된 원인 규명이 우선이고 구체적으로 GM측에서 지원 요청이 오면 그걸 토대로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하는데 가장 큰 건 자금 지원 부분이다. 산은이 자금을 추가로 투입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우선 실사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실사의 목적은 부실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고 GM이 정부에 공적자금을 바라는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분석 차원이라는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현재 한국GM의 부실 원인은 내부에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GM 본사는 이미 유럽에서 쉐보레 브랜드를 철수했으며 한국GM의 원가율이 93.8%에 이르는 현실은 GM본사가 한국GM에 부품을 고가에 공급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그리고 GM은 지난 2012년 호주 정부로부터 2억5000만달러를 지원받고 공장 재가동을 시작했지만 2년 뒤 호주 홀덴 공장 폐쇄 결정을 공표하며 이른바 먹튀논란을 불러일으켰기에 정부로서도 GM 본사가 다른 꿍꿍이가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협상을 진행하는 부담감이 있다.

거기에 정부는 설명절을 앞두고 벌어진 공장 폐쇄결정에 6월 지방선거와 대규모의 일자리 감소, 군산 지역경제 파탄이라는 정치, 경제적 부담감까지 안고 감에 따라 이번 협상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현재 GM의 공장 폐쇄결정에 군산시와 전라북도는 큰 혼란에 빠졌다. 군산경제의 제조업 생산 6.8%, 수출의 20%를 좌우하고 1만3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던 GM 군산 공장이기에 이번 폐쇄결정에 따라 당장 공장주변의 음식점과 술집을 비롯해 공장 노동자들의 월급으로 돌아가는 군산시내의 경제 파탄이 예견된다. 이에 송하진 전북 지사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긴급히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해 논의에 들어가 대책 마련을 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gm #재무실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