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발생 9개월만에 중앙당 진상조사팀 구성… 피해자 “아직도 가슴에 응어리”

▲ 지난 1월31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성추행 폭로 지지의미의 백장미를 들어보이며 웃고 있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사타구니 사이로 손을 넣어 이리저리 주물렀다”

더불어민주당 구의원 출마자의 자당(自黨) 여성당원 성추행 사건 은폐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민주당 중앙당이 뒤늦게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김현 대변인은 22일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중앙당 진상조사팀은 사건에 대한 엄정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엄중조치를 취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작년 9월11일 세계일보는 피해자 증언을 인용해 민주당 부산시당이 성추행 사건을 시당위원장에게 보고하지도, 수사기관에 고발하지도 않은 채 4개월째 은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성추행 사건은 작년 5월 발생했다. 시당은 조사위를 구성하고 사건을 조사했지만 가해자 B씨에 대해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았다. 급기야 분노한 피해자 A씨는 6월13일 월례회의 석상에서 사건을 공식적으로 폭로했다.


A씨에 의하면 B씨는 5월 월례회 후 오찬장인 부산 동구 초량3동의 모 한정식집에서 계단을 오르던 중 앞서 가던 A씨의 엉덩이 밑 사타구니 사이로 손을 넣어 “이리저리 주무르고 왔다갔다” 했다. A씨는 “그 때는 부끄럽고 창피해서 고함칠 용기가 안 났다”고 밝혔다.


언론보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당의 입장변화는 없었다. 도리어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했지만 세계일보는 지난 20일 부산시당이 입장문에 허위사실을 적시했다고 보도했다.


부산시당은 피해자가 사건확대에 대한 부담으로 가해자에 대한 출당이나 제명을 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피해자 A씨는 신문에 “작년 내가 K 실장과 조직국장에게 가해자 제명처분 및 출당을 요구했다”고 반박했다.


A씨는 “당시 신문에 보도됐으면 자기들이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피해자가 아직도 가슴에 응어리가 남아 있는데 그런 인간(가해자)이 무슨 구의원에 출마한다는 얘기가 나오니 화가 많이 난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신문은 부산시당 입장문에서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한 줄도 없었다고 전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야당은 일제히 민주당을 성토했다. 일부 야당으로부터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정의당도 이에 가세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20일 “민주당 내에서 발생한 성추행 자체도 충격적이나 그 뒤 9개월 동안 침묵한 민주당에 유감을 표한다”며 “부산시당은 피해자가 공론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피해여성은 줄곧 가해자 처벌을 주장하고 추미애 대표에게 탄원편지까지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 차원으로 성범죄를 묵인하고 은폐한 것은 무겁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검찰에 이어 문화계에서도 성폭력 고발 목소리가 높아지자 민주당은 미투캠페인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피해자 목소리를 들어 진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성추행 장려정당’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22일 논평에서 “민주당이 성추행 사건 은폐도 모자라 피해자가 가해자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거짓 보도자료까지 배포하며 셀프면죄부를 주고 있다”며 “상황이 이 지경인데도 추 대표는 꿀 먹은 벙어리”라고 규탄했다.


그는 “가해자 제명·출당 요구도 거짓으로 무시하고 가해자는 구의원 출마까지 한다는 민주당은 가히 성추행 장려정당”이라며 “피해여성이 해운대경찰서에 직접 신고했음에도 수사에 착수하지 않은 이유를 즉각 밝히고 전면수사에 착수하라”고 주문했다.


불똥은 앞서 여성비하 논란에 휩싸인 탁현민 청와대행정관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1일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탁 행정관 여성비하 논란과 직접적 성폭력은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여성혐오 인식을 버젓이 드러낸 이도 이 정권에서 얼마든지 고위공직자를 할 수 있다는 신호를 국민에게 보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