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회의장, 여야 헌정특위 위원 초청 '개헌을 말하다' KPF 언론포럼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여야가 헌법 개정을 둘러싼 논쟁을 끝내고 개헌 단일안을 작성하라고 촉구했다.
정 의장은 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최한 개헌 포럼에 참석해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하기 전에 여야 합의로 개헌 단일안을 만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정부가 독자적 개헌안을 만들고 있으며 계획 대로면 12일 개헌안이 확정돼 13일에 대통령에 보고될 예정"이라며 "그러나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우리 국민들은 국회가 주도적으로 개헌안을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에 따르면 최근 국회의장실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59.8%가 개헌안 발의 주체가 국회인 것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대통령이 발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밝힌 의견은 36.8%에 그쳤다.
또 대통령제를 유지하는 한편 4년 중임제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10명중 6명을 넘겼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개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요청이며 여야 모두가 국민께 드리는 약속이고 또한 의장으로서 헌정특위가 조만간 국민들 앞에 가시적인 결과물을 보여드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정 의장은 각 당을 향해 "정부의 개헌안이 나오기 전에 각 당의 개헌안을 먼저 제시 해달라“며 ”정부안이 나온 뒤 사후적으로 논평하고 대응할 것이 아니라 국회가 개헌을 완결하겠다는 자세로 여야가 자신의 입장을 선제적으로 내놓자“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정 의장은 "이번 개헌은 가장 쟁점사항인 권력구조 개편만 담는 개헌이 돼서는 안 되지만 권력구조 문제가 빠지는 개헌도 안 된다"며 "이번 개헌은 포괄적 개헌이 돼야 하며, 권력분산을 통한 균형적 국가운영은 피할 수 없는 개헌의 핵심과제"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