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산물 안정 보증” 소비자단체 “유통경로 공개하라”

▲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출을 위해 국제사회를 압박 중인 아베 신조(사진) 일본 총리.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바다로의 방사능 오염수 유출이 폭로된 바 있는 일본 후쿠시마(福島)산 수산물을 최근 수입한 태국에서 정부·소비자 간 갈등이 폭발했다. 정부는 수산물 안정성을 보증한다는 입장이지만 소비자단체는 유통경로 공개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7일 현지언론 보도에 의하면 일본은 지난 2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아올린 넙치 110kg을 태국으로 수출했다. 이 넙치는 방콕 시내 12개 일식집에서 판매될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더 스톱 글로벌 워밍 어소시에이션’은 태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이 넙치 수입업자를 공개해야 한다며 12개 일식당에서 넙치 원산지 표시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요구가 거부될 시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국 소비자재단 측은 후쿠시마산 수산물 안정성이 입증될 때까지 수산물 추가수입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여론 진화에 나섰다. 완차이 사타야윗티퐁 FDA 사무총장은 “방사능 오염지역에서 생산된 식품 수입에 대해 엄격한 안전기준을 적용 중”이라며 “수입식품 안전보장을 위해 일본 보건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일본 후생성이 작년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은 수산물 7천408건을 조사한 결과 8건에서만 기준치 초과 방사능이 확인됐다”며 “오염 확인 어종은 송어, 홍송어로 태국에는 수입되지 않는다”고 안전을 장담했다.


3일 일본 아사히(朝日)신문 보도에 의하면 이번 후쿠시마산 넙치의 태국 수출은 복숭아 무역을 다루던 한 일본업체 제안으로 성사됐다. 일본은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3위의 경제력을 앞세워 국제사회에 적잖은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태국과 관련해서는 중국의 공격적인 대규모 투자에 맞서 막대한 자본을 지원하고 있다. 때문에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해 중국과 대립 중인 여건 상 중국 자본을 선뜻 받아들이기 힘든 태국으로서는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인 일본과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할 필요가 있다.


신문은 태국의 이번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이 한국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바다 유출 폭로 직후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발동한 바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부당함을 주장하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


WTO는 한국 정부가 일본 수산물 수입을 재개해야 한다는 내용의 패널 판정 보고서를 최근 공개했다. 우리 정부는 즉각 상소방침을 밝혔지만 2심에서 승소할 가능성은 낮다는 지적이 정계·학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외에 미국, 러시아, 레바논, 홍콩, 마카오, 필리핀,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24개국이 일본 정부에 수산물 방사능(세슘) 검사증명서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