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총리는 4월 미일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5월 정상회담을 하기로 결정한 직후 일본은 서둘러 4월 미.일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산케이 신문은 9일 일본의 아베신조 총리가 북,미간 5월 정상회담 소식이 전해진뒤 백악관에 전화를 걸어 4월 미일 정상회담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가 끝난뒤 아베 총리는 기자단에게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완전한 포기를 향해 구체적인 행동을 할 때까지 미,일은 최대한 압력을 가하기로 했다. 이러한 미,일의 확고한 입장은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북.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논의 해 볼것이다"라고 했다.

일본이 예정에도 없던 정상회담을 서둘러 추진하는 이유는 여러 관점에서 찾아볼수 있다. 먼저 아베 신조 내각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실험을 등에 업고 안보 공약을 내세워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 아베 내각은 평화 헌법을 개정하여 일본을 전쟁할수 있는 국가로의 전환을 추진중이다.


하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이 화해무드로의 전환에 돌아섰고 거기에 북.미 정상회담까지 열리게 되자 일본은 평화 헌법개정에 대한 명분을 내세울수 없게 되었고 군사력 증강에도 제동이 걸리는 상황이 되었다.


또한 일본 정부는 미일 공조가 튼튼하다고 생각했지만 트럼프 정부가 내세운 철강, 알루미늄 관세 부과 발표에서 제외되지 못해 적잖이 충격을 받은 상황이다.

키워드

#일본 #트럼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