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오전 6시 25분경 21시간의 걸친 조사를 받고 조사실에서 나와 귀가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21시간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 전 대통령은 긴 조사 내내 자신에게 제기된 대부분 모든 혐의에 대해서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대부분 질문에 "모르는 일"이라거나 "지시하거나 보고받지 않았다" "실무선에서 한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23분경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검찰 신문은 오전 9시 50분부터 시작해 14시간여 만인 밤 11시56분쯤 종료됐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의 조사열람 시간이 길었다. 그는 6시간여에 걸쳐 신문조서를 꼼꼼히 확인한 뒤 15일 오전 6시25분쯤 조사실에서 나왔다.

21시간에 걸친 조사 내내 이전 대통령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가 "인정하는 부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준비한 질문에 대해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을 지켰다. 검찰 조사가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증명할 일부 증거를 제시한 뒤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도 이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
이 전 대통령은 일부 혐의에 대해 "지시하지 않았고, 보고받지 않았다" 또는 "설령 있었더라도 실무선에서 일어난 일일 것"이라고 진술했다.
법조계에서는 이 같은 이 전 대통령의 진술 태도가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상당 부분 드러난 사실관계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거나 혐의를 부인하는 것 자체가 주요 구속 사유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구속 사유 중 하나인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다고 볼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에도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의있게 소명하지 않고 특검 조사를 회피했던 것이 주요 탄핵사유가 됐고, 검찰 조사과정에서도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다가 결국 구속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