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등 모두가 고통 분담할 때” “추경 앞서 금호타이어에 주력”

▲ 작년 10월 제3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30일 해외매각, 법정관리 중 금호타이어 운명이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청와대는 개입불가 입장을 나타냈다. 호남에 거점을 둔 민주평화당 등은 정부 노력을 촉구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단에 “금호타이어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 뜻을 알릴 필요가 있어서 전한다”며 “정치적 개입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금호타이어, 지역경제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금호타이어 (해외) 자본유치와 관련해 금호타이어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는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매각까지야 하겠냐 등 분위기가 있다고 한다”며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정부는 절대로 정치적 논리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해외매각도 촉구했다. “내주 월요일 채권이 돌아오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며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불가피하게 일자리의 30% 내지 40%가 사라진다”며 “그렇게 되면 문재인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자리 문제에 어려움이 따르기에 대승적 차원에서 옛 노조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모두가 고통을 분담할 때”라고 말했다.


해외매각 시 노조가 우려하는 기술유출, 인력 구조조정 등에 대해서는 “중국 자본이 유치되면 약간의 임금손실, 재조정은 불가피하겠지만 법정관리로 인한 가혹한 구조조정, 일자리 손실에 비하면 훨씬 건전하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30일 광주·곡성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총파업에 돌입했다. 호남에 거점을 둔 민주평화당은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노력을 촉구했다.


김경진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는 최근 약 4조원 정도의 일자리 추경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며 “4조원을 지출해서 새 일자리를 만드는 것보다 현재 고용문제가 심각히 대두되는 금호타이어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게 일자리를 지키는데 더욱 효율적 방향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29일 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합의한 정의당 내에서도 정부 규탄 목소리가 나왔다.


나경채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29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앞 1인 시위에서 “광주·전남 시·도민 대다수가 해외매각에 우려를 표하는데 정부, 산업은행은 일방적으로 해외매각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정부, 민주당은 해외매각 철회를 전제로 지역민, 노조가 인정할 수 있는 경영 정상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호남에 지역구를 둔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노조 입장변화를 주문했다. 박주선, 김동철, 권은희 의원은 28일 호소문에서 “(해외매각 외에는) 더이상 다른 대안이 없기에 노동자들이 고통스럽지만 결단을 내려줄 것을 호소한다”며 “저희도 감시와 견제를 통해 노동자들이 우려하는 먹튀논란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금호타이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