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혐의자로 지목된 염동열 의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검찰은 11일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의 혐의자로 거론되는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간 검찰 조사과정에서 염 의원은 거듭 혐의를 부인한것으로 알려졌다. 염 의원은 검찰조사 당시 '"'강원도 폐광 자녀들을 우선 채용하도록 포괄적으로 노력해온 것 뿐"이라고 항변했고 전모 보좌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것에 대해선 부인했다. 또한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이 "염 의원의 청탁이 있었다"고 진술한것에 대해서도 기억이 안난다며 검찰의 조사를 부인했다.


염 의원은 강원랜드 입사자 추천리스트에 이름을 올려 그간 검찰의 수사를 받아 왔다. 이 과정에서 염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 보좌관 박모씨 에게 강원랜드 2차 교육생 채용을 청탁하는 데 관여한 혐의와 전 보좌관에게 청탁 명단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로 검찰의 강력한 수사를 받아 왔다. 강원랜드 조사를 담당한 춘천지검은 지난 1월 염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 작년 12월에는 염 의원의 전 지역구 보좌관 박씨를 구속 기소했다.


강원랜드는 2012년과 2013년 신입사원 518명 중 무려 493명이 학연과 지연등을 타고 이른바 빽으로 입사하였다는 내용이 공개 되어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이때 발견된 문건에 염동열 의원, 권성동 의원, 한선교 의원, 김한표 의원, 김기선 의원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름이 다수 발견됐다. 또한 이 리스트에는 청탁자로 국회의원 이외에도 국회의원들의 사촌동생, 노조위원장, 기자, 고등학교 교감, 심지어 스님까지 포함된 것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었다. 또한 당시 강원랜드 사장, 도·시·군의회 의원,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이름도 올라가 있어 시민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이에 정부는 2018년 3월 30일 면직자 226명 중 198명에 대해 채용을 취소하는 결정을 내렸고 산업통상 자원부는 조사범위를 2000년도 입사자까지 대상으로 확대하여 현재 조사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