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징용’ 2014년 첫 공식확인… 위안부 사진전 계약파기 등 물의도

▲ 2014년 7월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니콘 카메라 행사에서 제품을 체험 중인 관람객들.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니콘은 카메라 전문업체로서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역사학계는 한국인만은 자각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수십년 전 일제(日帝)에 강제징용돼 군수업체였던 니콘의 전신 일본광학으로 끌려가 혹독한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던 한국인들의 아픔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일제 치하에서 한국인은 ‘나라 없는 민족’이었다.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 착취와 탄압에 늘상 노출되어야만 했다. 인권과는 거리가 먼 강제징용도 일상화된 풍경 중 하나였다. 학계에 의하면 니콘도 그 같은 ‘착취기업’ 중 하나였다.


니콘은 1917년 ‘일본광학’이라는 이름의 군수업체로서 미쓰비시(三菱)그룹 산하에 설립됐다. 1873년 이와사키 야타로(岩崎彌太郞)에 의해 세워진 미쓰비시그룹은 1893년 사업범위를 조선, 광업, 전기, 항공기, 화학, 석유 등 중공업으로 넓히면서 사세를 확장했다.


태평양전쟁에 투입된 ‘0식 함상전투기(제로센)’도 미쓰비시 작품이다. 이러한 일제의 전쟁야욕 앞에 수많은 한국인들이 하시마(端島)섬 등으로 끌려가 희생되어야만 했다. 하시마섬, 일명 군함도에서의 참극은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제작돼 작년 개봉하기도 했다.


▲ 니콘 카메라 등 미쓰비시 그룹 제품 불매운동에 나선 시민단체 관계자들.


미쓰비시 그룹 차원의 한국인 강제징용은 이미 한일(韓日) 양국에서 공론화된 상태였으나 니콘의 그것은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해도 여부가 불분명했다. 아무리 그룹 계열사라 해도 증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니콘의 강제징용 실태가 처음 확인된 건 지난 2014년 12월이다. 당시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對日)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4년간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강제징용 기업명단 및 일본 내 강제노역지 현황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니콘도 60여개 기업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보고서에 의하면 태평양전쟁 기간 강제동원된 한국인은 무려 780만여명에 이르렀다. 이 중 일본에 끌려간 피해자는 102만여명이다. 이들은 홋카이도(北海道) 등 일본 전역의 강제노역장 4천42개소에 투입됐다.


발표 앞에 미쓰비시 측은 사과 입장을 밝혔지만 여파는 엄청났다. 이듬해 7월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등 단체들은 “한국만 배제한 강제징용 사과에 항의하기 위해 미쓰비시 생산 니콘 카메라 등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강제노역 미군포로는 직접 찾아가 사죄하고, 중국인들에게는 사죄와 함께 배상을 약속했으며, 영국·호주·네덜란드 등 다른 나라 피해자들에게도 사과하겠다고 밝혔지만 가장 많은 피해를 당한 대한민국에 대해서는 철저히 모르쇠를 일관한다”고 성토했다. 배우 송혜교는 2016년 미쓰비시 측 광고제안을 단칼에 거절하기도 했다.


▲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다케시마의 날’ 반대집회.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실체’가 확인됐음에도 니콘은 ‘극우행보’로 또 한 차례 소비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위안부를 주제로 한 사진전을 준비 중이던 사진작가 안세홍 씨와의 전시장 임대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이다.


안 씨는 2012년 오사카(大阪) 등지에서의 전시회를 위해 니콘 운영 전시장인 ‘니콘 살롱’을 임대하기로 전년 12월 니콘과 계약했다. 하지만 니콘은 사진전을 불과 한달여 앞두고 임대불가를 통보했다.


안 씨는 즉각 소송을 걸어 도쿄(東京)지방재판소는 2015년 12월 “니콘이 사진전 장소 제공을 약속했다가 일방적으로 거부한 건 표현 활동의 기회를 빼앗는 것”이라며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내렸다. 또 안 씨에게 110만엔(약 1070만원)을 지급할 것을 니콘에 명령했다.


니콘의 극우행보는 이뿐만이 아니다. 2012년 6월 도쿄 신주쿠(新宿)에서 열린 위안부 사진전에서는 경비원들을 풀어 관람객 가방을 열고 검사하는가 하면 관람객이 사진 앞에 꽃을 두는 것조차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니콘은 2013년에는 다케시마(竹島. 독도) 후원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니콘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 입장에 동조하고 나아가 자금지원까지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니콘 측은 의혹들에 대해 “과거 강제징용 등으로 낙인이 찍힌 미쓰비시 계열사다보니 오해를 받는 것”이라며 “실제로 그런 활동을 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계속>

키워드

#니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