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자율주행버스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오는 2019년 하반기 서울 도심에 무인자율주행버스가 다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협력해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시는 국토부와 함께 C-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오는 2019년까지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한다.
시는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기관, 전문가, 협력업체 등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주행환경 △자율주행 적합성 △기반조성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범지구를 선정했다.
상암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추고 있어 고도 자율협력주행에 적합하며 설문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확인됐다.
최근 해외 자율주행차량 사고 사례처럼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 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차의 경우는 야간, 안개 등 악천후 시 영상분석만으로는 신호등이나 사물 정보를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도로협력인프라(V2I) 및 다른 자동차(V2V) 등과 연결하는 ‘커넥티트 카(V2X)’ 기술을 융합하면 각종 위험정보와 교통신호정보 등을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해 안전한 도심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센서로 인식하기 어려운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해 알려주는 도로협력인프라를 촘촘하게 설치하고 교차로마다 CCTV 등을 설치해 자율주행차량의 시범 운행상황을 빈틈없이 관제해 안전을 담보한다.
아울러 자율협력주행 차량 시범 주행에 필수적인 각종 센서 점검, 정비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자율주행 관제 센터 무료 개방, 전기차 충전소 및 휴게공간 등을 조성하며 서울지방경찰청 등의 협조 하에 차량 통행이 적은 주말 등에는 도로를 일부 통제하고 일반차량 없이 단독으로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한 시험환경을 조성한다.
자율협력주행의 핵심 인프라는 통신망이다. 시는 세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5G),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미국 전기전자 기술자 협회(IEEE)에서 정의한 무선랜방식 차량통신기술) 등을 구축해 다양한 통신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노선(안).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본격적인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시범지구 내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무인버스는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버스로 이르면 오는 2019년 하반기부터 일 2~3회 무료 운행할 계획이다.
시는 무인버스 운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자율협력 주행 기술발전과 연계해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등의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 상용화 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에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시험환경이 구축되면 이를 발판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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