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관위가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에 경고했다.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1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로 알려진 여의도연구원에 경고조치를 내렸다.


이날 한겨레신문은 여의도연구원이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편향적인 여론조사를 벌였다며 선관위로 부터 경고 조치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는 지난달 25일 여의도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결과를 지적하며 공직 선거법에 포함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편향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하여 질문하는 행위”의 항목을 위반 했다고 밝혔다.


또 여론조사 기관의 전화번호를 질문이 끝난 뒤에 공지한 사실도 규정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에게 공명선거에 협조할것을 강력히 요구 하였으며 해당 ARS 조사 책임자에게는 경고 조치를 내렸다.

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월초 야당이 '드루킹 특검'을 제기하고 나서자 'ARS 여론조사를 가장한 허위사실 유포가 벌어지고 있다며 선관위와 사법기관에 불법선거 사범에 대한 수사지시를 촉구'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은 여의도연구원의 ARS 질문 문항을 입수하여 공개하기도 했다.


이때 공개 된 질문 문항을 살펴보면 “평창올림픽 기사 댓글에 대해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여당은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실제 수사 과정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댓글을 조작한 드루킹이라는 인물이 민주당원으로 밝혀졌고, 보안성 높은 매신저로 여당 현역의원과 대화를 한 사실이 공개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데, 선생님께서는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대해 알고 있나?” 라는 질문과 “드루킹을 비롯한 댓글조직은 지난해 대선 당시 특정정당이나 후보 관련 포털 기사에 유령 아이디를 이용해 동시다발로 댓글을 달거나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천수를 조작해 왔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이에 대해 정치권의 공방이 치열한데, 선생님께서는 이번 댓글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라는 등 편향적인 질문이 주를 이었던 것 으로 드러났다.


여당은 이날 선관위가 이 같은 여론조사 방식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결과를 통보함에 따라 야당에 대한 공세수위를 한층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