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NSC 회의를 소집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17일 오전 청와대는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당초 16일 열리기로 했으나 북한측의 연기로 지연된 남북 고위급회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 자리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제1차장등 주요 외교, 안보 담당자들이 모두 참석하여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대변인실은 이 자리에 참석한 인사들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판문점 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남북 고위급 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전했다.

또한 한달앞으로 다가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북한과 미국과 긴밀히 공조하여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양국에게도 성공적인 회담이 될수 있도록 만반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참관, 故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했던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 행사 등 앞으로의 남북간 행사들 역시 차칠없이 준비, 이행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결과를 통해 "우리 정부가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로 했으며 북미간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의견에 모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는 북한과의 핫라인 통화시기를 조율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으며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핫라인 통화가 이어질것이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