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가 K-Foood Fair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했다.(aT제공)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아세안 수출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아세안의 관문이자 신남방 정책의 거점인 베트남 식품시장 공략을 위해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K푸드페어(K-Food Fair)를 개최했다.


K푸드페어는 한국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바이어 초청상담과 소비자 체험행사 등을 운영하는 종합 페스티벌이다.


행사는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위해 수출업체 및 바이어 간 비즈매칭을 위한 수출상담회 행사와 베트남의 한국 농식품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소비자 홍보 행사로 운영돼 베트남 소비자 20만명이 한국식품을 체험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베트남의 미래 주 소비층이 될 젊은 층의 참여가 높아 베트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직접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수출 상담회에는 40개 수출업체와 100명의 바이어가 참가해 당초 상담 목표액을 20% 이상 상회하는 실적을 올렸다. 베트남에서 생산되지 않는 배, 딸기, 포도 등 한국 신선농산물에 대한 인기가 현장계약으로 이어져 ‘NH무역’이 1백만불의 과실류 수출 계약을 체결했고 최근 한류붐을 타고 한국의 대표적인 빨갛고 매운 음식의 대명사인 떡볶이를 출품한 ‘(농)영풍’도 천만불의 현장 계약실적을 올리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 K-Food Fair 소비자행사에서 현지인들이 한국 식품을 체험해보고 있다. (aT제공)



K-Food Fair 소비자행사는 하노이 최대 경기장인 미딩 경기장 광장에서 진행해 하노이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하이라이트, 현아 등 한류 스타의 공연과 한국 농식품 홍보대사인 박항서 감독의 아세안 게임 응원 세레모니로 시작해 공연 당일 행사장 근처에는 많은 인파가 몰려 일대 교통이 마비되는 등 해프닝을 겪기도 했다. 참관객들은 “평소 한국 농식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았는데 다양한 문화 이벤트와 음식에 대해 체험할 수 있어서 매우 즐거웠다”는 반응이다.

또한 소비자 행사 개막전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스타 하이라이트의 팬 사인회를 함께 해 현지 팬 40여명을 초대하고 한국 과실과 ‘I Like K-Food’로고가 찍힌 오토바이 헬멧을 선물로 제공했다.


이병호 aT 사장은 “K-Food Fair는 현지 시장진출과 신규 소비창출을 위해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툴로 하노이 K-Food Fair를 시작으로 8월 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도 K-Food Fair를 개최하고 8월 말에는 ‘2018 아시안 게임’과 연계한 대규모 한국 농식품 홍보·체험관을 운영하는 등 아세안을 주력시장으로 키우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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