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역상권보호·지역발전·공공기여 위한 종합 개발계획 필요”

▲ 롯데 상암 복합쇼핑몰 대상지역과 DMC구역. 서울시는 이 두 개 구역 연계를 원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롯데 상암 복합쇼핑몰 건립계획에 또다시 제동이 걸렸다. 2013년 ㈜롯데쇼핑이 상암DMC지구 내 상업지역을 서울시로부터 매입한 후 벌써 5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28일 서울시는 지난 27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롯데 상암 복합쇼핑몰 관련 ‘상암택지개발지구 세부개발계획’을 재심의한 결과, “지역상생협의회 및 인근 DMC역과의 통합개발 등을 반영한 광역적인 도시관리계획 수립 필요성 등에 따라 이번 안을 부결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신규 안을 재상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서울시와 롯데쇼핑 사이의 갈등은 지난 2015년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심의에서 롯데쇼핑의 계획안에 대해 용도계획 및 판매시설 비율을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면서 심의 보류한 데서 시작됐다. 그러는 사이 상암DMC 인근 상인들을 복합쇼핑몰 건립을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이후 서울시와 롯데는 행정소송을 통해 세부개발계획 수립의 부작위 여부에 대해 법적으로 다투는 한편, 14차례의 지역상생회의 등을 통해 적정한 대규모 판매시설 입지 및 비율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었다.


롯데쇼핑은 그동안 서울시와 협의해왔던 상생방안을 포함하는 조치계획을 제시해왔다. 그러나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상생협의와 함께 서울시의 DMC역 개발계획과 연계한 광역적 검토를 강조해왔다.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 측은 “롯데쇼핑의 그동안 상생협의 경위와 구역합필 및 타운매니지먼트 도입 등을 통한 상생방안을 검토했다”면서 “향후 방안에는 구역내 도로 폐지에 따른 교통처리계획 및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공기여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제시했다.


임창수 서울시 도시관리과장은 “향후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및 지역상생특별전담기구(상생T/F) 활동을 통해 지역상권보호와 지역발전을 균형 있게 유도함과 동시에 통일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광역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중에는 이 지격에 대한 세부개발 계획 방향이 구체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