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O 수산위 회의서 발표… 양식장려 추세 반영

▲ FAO 수산위는 어획·양식 생산량이 큰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해양수산부는 9~13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제33차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수산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FAO 수산위 회의는 현재 133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수산분야 최대 회의다. 2년 주기로 열리고 있다. 올해 회의에는 114개 회원국 정부대표단, 전문가, 각종 국제기구 대표단들이 참석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2018 FAO 세계 수산·양식 현황 보고서’가 발표됐다. 보고서는 2016년 전세계 수산물 생산량은 1억7100만톤으로 어획 생산량은 정체된 반면 양식 생산량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어획 생산량은 2012년 약 8천900만톤에서 2016년 9000만톤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양식 생산량은 같은 기간 6천600만톤에서 8000만톤으로 크게 늘었다. 해수부는 어족자원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어획량을 제한하고 양식업을 장려하는 국제적 추세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수부는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위한 지지교섭 활동을 펼쳤다며 자체 운영 중인 시범사업 진행사항을 발표하고 회원국들의 지속적 관심, 지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세계수산대학은 총예산 34억원을 들여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석사과정(17개국 30명), 지도자양성과정(7개국 15명)을 부경대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해수부에 의하면 그간 입장 표명이 없었던 유럽연합(EU) 28개국, 카리브해 16개국, 중미 8개국 등 다양한 회원국들이 새롭게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특히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 수혜국인 세네갈, 방글라데시 등은 시범사업에 자국 학생들이 참여한 효과를 높이 평가하면서 강력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FAO 사무국은 한국 내 FAO 협력연락사무소 설립을 희망하면서 ‘한-FAO 세계수산대학 공동시범사업 MOU’를 체결해 FAO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수부는 지지국가 증가는 시범사업을 통해 세계수산대학 설립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다. 부산시, 부경대와 긴밀하게 협력해 시범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진행과정을 꾸준히 공유해 FAO 회원국의 지지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FAO 사무국 입장, 2년마다 열리는 FAO 총회 개최 주기를 고려해 세계수산대학 설립 결정 목표시기를 당초 계획한 2019년 6월 총회에서 2021년 6월 총회로 늦추기로 했다며 FAO 협력연락사무소 설립협정 체결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공동시범사업 MOU도 빠른 시일 내에 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이번 회의에서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IUU) 어업 방지를 위해 2016년 6월 발효된 항만국조치협정(PSMA)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국가 간 정보교환 및 어획증명제도(CDS)의 자발적 지침 논의도 이뤄졌다고 전했다.
PSMA는 불법어업 의심 선박에 대한 입항 전후 검사를 통해 불법어업 선박 입항, 항만 서비스 사용 등을 제한하는 조치에 대한 협정이다. CDS는 원양 불법어획물의 국내 반입 및 유통 차단을 위해 증명서를 제출토록 하는 제도다.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의 PSMA 이행 역량강화를 위해 추진 예정인 재정지원 계획(5년간 200만달러)을 설명하는 한편 작년 6월부터 시행한 우리나라 CDS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


양동엽 해수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앞으로도 IUU 어업 근절 등 국제적 노력에 적극 동참해 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FAO 세계수산대학 설립이 당초 계획보다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향후 FAO 사무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수산물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