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5천톤’ 추가반입 정황… 美, 이례적 ‘한글 주의보’ 발표

▲ 북한 석탄 관련 집회에 나선 시민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북한 석탄이 우리나라에 추가로 반입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대북제재 위반 주의보를 ‘한글’로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야당은 ‘정부 연루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2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작년 11월경 외국 국적 선박 3척은 석탄을 싣고 러시아 항구를 출항해 우리 동해항, 포항항에 각각 도착했다. 3척이 반입한 건 러시아항에서 환적한 북한산 추정 석탄으로 규모는 ‘1만5천톤’에 달한다.


이들 선박은 벨리즈 선박인 샤이닝 리치호, 진룽호와 파나마 국적의 안취안저우66호다. 석탄은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남동발전과 국내 한 업체로 흘러들어갔다. 그 과정에서 국내 은행 2곳이 신용장 발부에 이용됐다. 남동발전은 현재 북한 석탄 밀수 혐의로 관세청 조사를 받고 있다. 북한산 수입 의혹을 받는 국내 업체는 채널A에 결백을 주장했다.


북한산 석탄 수입은 유엔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위반이다. 미 국무부는 이례적으로 ‘한글’로 번역한 대북제재 주의보를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상 문재인정부에 ‘경고장’을 보낸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국무부는 최근 ‘대북제재 및 집행조치 주의보’ 제하 대북제재 가이드북을 대북제재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지난 2월 해상 관련 대북제재 주의보는 중국어로만 번역된 바 있다. 이에 미국이 한국을 중국만큼이나 ‘대북제재 위반국가’로 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산으로 위장한 북한산 석탄 9000톤의 작년 10월 인천항, 포항항 하역은 최근 사실로 드러났다.


문재인정부는 북한산 석탄 밀수 연루 의혹을 강력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은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기자단에 “북한산 석탄이 유엔제재를 위반하면서까지 한국에 들어왔다”며 “정부 묵인 없이는 사실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이 북한산 석탄을 몰래 들여와 화력발전, 전기시설에 쓰이게 해 정권척 자원에서 (북한산) 석탄 수입에 대한 내용을 밝히지 못하는 게 있지 않았나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유기준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책 TF를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는 앞서 국정조사를 시사한 바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전날 “북한 석탄 수입 문제는 단순한 국내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쉬쉬한다고 해서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며 “만약 정부가 진실을 은폐할 목적이었다면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키워드

#북한석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