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노총,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주최로 열린 노동자·중소상인 '함께 살자' 공동 기자회견에서 인태연 한상총련 상임회장(앞줄 왼쪽)이 최저임금법 전면 재개정, 재벌대기업 골목상권 진출 중단 등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6일 청와대는 자영업비서관에 인태연 한국 중소상인자영업자 총연합회 회장을 임명했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청와대에 자영업비서관을 신설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인 비서관은 1963년 인천 출신으로 경성고등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학과를 졸업했다. 부평 문화의거리에서 이불과 그릇, 의류 유통업을 하며 상인회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수석부위원장과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공동회장을 지냈다.


한국 중소상인자영업자 총연합회는 지난 3월 21일 출범식을 가진 신생 단체다. 출범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전 원내대표, 정의당 故 노회찬 의원, 김명한 민주노총 위원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 비서관은 평소에 최저임금 인상 찬성론자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 보도에 따르면, 인 비서관은 지난 1월 창작과비평 ‘창비 주간논평’ 기고문에서 “자영업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대형유통재벌들의 시장 독점 욕망에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불공정한 카드수수료 체계와 통제되지 않는 임대료 등도 자영업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통대기업이 양보를 통해 선순환경제를 이뤄야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정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러한 그의 평소 생각이 지속된다면 향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압박에 더해서 대형유통업체이 좀 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새로운 출점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